반응형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료

20대초반책임보험료

과연 20대 초반에는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료는 얼마정도 할까요? 출퇴근 전용 혹은 취미생활로 125cc 바이크를 구매하려고 하는데 책임보험료가 비싸다는 것을 알고 걱정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비싸다고 보험을 들어놓지 않으면 벌금이 부과됩니다.

 

그렇다면 과연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혐료는 얼마정도 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아주 간편하게 10초만에 내 보험료 확인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대 초반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료

 

현재 20대 초반으로 오토바이를 구매해 기본적인 책임보험만 6~7달 가량 가입하려고 하는데 이럴 땐 평균적으로 얼마정도 하는지 알아볼까요?

 

너무 많이 나올것같아 부모님 명의로 해서 같이하려고 하며, 보험가입하려면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운전자의 나이와 경험에 따라 보험료가 산출된다지만 오토바이의 경우 오토바이에 따라 보험료가 천자만별이죠.

125cc오토바이

만약 A라는 오토바이를 구매했는데 이전에 사고가 많이 난 오토바이라면 당연히 보험료가 많이 오를것이며, 반대로 B라는 오토바이인데 새로운 모델을 구매했다면 보험료가 또 달라진 점 감안하시고 알려드립니다.

 

평균적인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료에 대해 알려드리자면,

 

출퇴근용으로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을 들고 혼자타신다면 100 조금 넘을것으로 보여지고 (1년치 기준) 만약 6개월이라면 50만원이 아니라 60~70만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여기서 부모님 명의로 가입해 밑에서 타는것이라면 조금 더 싸지겠죠.

 

하지만 자세한 금액은 보험사마다 다 다르기때문에 정확한 건 해당 보험사에 상담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륜차 책임보험 사실

 

이륜차는 보험할 때 가정용(출퇴근), 유상운송, 비유상운송으로 되어있습니다. 순서에 따라 보험료 차이가 나게되며, 이륜차의 경우 보험은 책임보험으로 가입하게 되는데, 이런 이유는 종합보험으로 가입하게 되면 매우매우 비싼 보험료를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죠.

 

당연하겠지만 종합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겠지만 자칫 자동차보험보다도 훨씬 비싸고 무엇보다 보험회사에서 가입을 거절하기 때문에 책임보험으로 가입을 하게되죠.

 

그렇다보니 이륜차 보험에는 기본적으로 들어가잇어야 할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꼭 필요한 보험인 '책임보험'만 넣고 운전하단다고 보시면 됩니다.

 

책임보험에 가입한 후 사고가 발생하게 된다면 어떠한 불이익이 있을까요?

125cc오토바이책임보험료

책임보험 가입 후 사고

 

 

인사사고 발생 시 부상급수별로 한도가 정해져있죠. 경미한 사고의 경우 최소 50만원 스타트인데, 피해를 당한사람이 열심히 병원에 다녀 치료비가 초과되었을 때 초과된 치료비는 오로지 본인이 부담해야 합니다.

 

인사사고 이외에도 대물의 경우 최대 한도가 2천만원인데, 2천만원 이상의 사고가 발생시에도 초과된 금액은 오로지 본인이 부담해야 하죠. 이게 책임보험 가입하고 사고가 발생 시 생기는 불이익입니다.

 

오토바이 보험 종류는?

 

오토바이에는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이 있습니다.

 

종합보험과 책임보험의 차이는 보험료가 크죠, 종합보험은 가격이 비싼 대신에 사고가 발생했을 시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책임보험은 의무보험으로도 불리며, 가격이 비교적으로 저렴하며 운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보험만 모아두운 상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토바이 년식 최근 보험료

 

오토바이 보험료를 검색해보면 자꾸 년식을 물어보실텐데 년식이 최근일수록 보험료가 비싼것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보험료와 연식은 차이가 없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사람으로 따지자면 생년월일로 신원을 특정하는 것과 똑같이 오타비도 연식, 차대번호, 모델명 등으로 보험대상을 특정하는 것입니다.

차이가 없다지만 만약에라도 연식에 따른 보험료 차이가 있다고 하더라도 아마 큰 차이는 없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부모님명의 보험 절차

책임보험료절차

아시다시피 오토바이는 연령에 따라 보험료가 다르다보니 연세가 있는 부모님 명의로 가입한다면 보험료가 저렴해지긴 합니다.

 

오토바이를 구매할 대 부터 부모님서류를 가지고 차량을 구매한 후 부모님 명의로 보험가입해주시고 연령은 본인 나이에 맞춘 후 운전자한정은 가족한정으로 해 가입하면 됩니다.

 

하지만 부모님 명의로 가입한다면 부몬미 경력이 쌓이는거다 보니 장기적으로 볼 땐 결국 본인 앞으로 보험을 가입하는 것도 나쁘징낳습니다.

 

이륜차도 초반에만 보험료가 비싸지 무사고 시에는 2년 뒤 약 50%가량이나 줄어드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

 

2022.02.25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격락손해 감정비용 내 차 가격이 떨어진다 보상과 합의금은?

2022.01.15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개인간 중고차 거래할 때 꼭 필수 절차 '이것' 만 조심하면 된다.

2022.01.01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장기렌트 신용등급 하락 진실은? 실제후기 포함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료 후기

 

지금까지 125cc 오토바이 책임보험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륜차 사고로 인한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진 강제성 보험이 바로 '책임보험'입니다. 즉, 이륜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무조건 가입이 되어있어야 하는 상품으로 책임보험은 기준이 정해져 있다보니 강비할 때 설정할 것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