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소득자 주택담보대출

무소득자 전세자금대출

주택담보대출

과연 무소득자도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할까요? 이 내용은 정말 많은 무소득자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입니다. 현재 아실지는 모르겠지만 부동산 규제가 정말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는데요 이로인해 무주택자들은 더욱 힘들어진 상황이라고 하죠.

 

임대차3법의 마지막 전월세 신고제까지 시행된 마당에 이사철이 접어들면면서 다시한번 전세대란이 일어날것이라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죠.

 

그렇다면 과연 무소득자도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한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찾아보면 내 집 시세 85%까지 최대 16억 대출이 가능한 곳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소득자 주택담보대출 기준

무소득자담보대출

무소득자나 무직자인 경우 개인사업자나 직장인처럼 소득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현재 금융시장은 과거와 같이 등기필증만 가지고 방문하던 시대와 차원히 달라졌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다시피 규제가 정말 복잡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인데요 무소득자라고 할지라도 DSR의 기준이 통과되어야 하죠.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무소득자나 무직자는 직장인과 다르게 어떤 서류로 확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바로 의료보험납부내역이나 신용카드 등으로 확인을 받을 수 있죠. 무소득자라 해도 신용카드를 사용한다거나 지역의료보험을 납부하기 때문에 사용한 내역을 환산해 소득으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무소득자 주택담보대출 방법

 

 

무소득자 또는 무직자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KCB 추정소득

 

카드사용액 및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가 없거나 현저히 부족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연소득을 환산하는 방법에는 현재까지 신용거래 실적기반으로 연소득을 환산하는 방법이죠.

 

인정소득

 

프리랜서 또는 개인사업자 분들은 월 마다 내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를 납부하고 있을겁니다.

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금액을 연소득으로 환산해 주택담보대출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죠.

주택담보대출알기

추정소득

 

1년에 사용하는 카드 사용금액을 통해 연소득을 환산하는 방법이죠.

 

그렇다면 과연 정말 무소득자 및 무직자여도 위와같은 방법이면 무조건 가능한걸까?

 

위 방법이라면 100% 가능하다?

 

아파트 빌라 주택 담보대출 소득무직 업무 최저 2%부터 부동산 시세 99% 최장 35년까지 가능한 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알다시피 인생을 살다보면 '무조건'이라는 건 존재하지 않습니다.

 

무소득자나 무직자라면 위 3가지 방법으로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하긴 하지만 100% 가능하지는 않죠. 배우자가 있는 경우에는 부부합산 소득이 2,400만원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본인이 배우자가 있는데 부부합산이 2,400만원을 초과한다면 신고소득(소득금액증명원, 원천징수)로 진행해주셔야 하죠.

 

추정소득과 인정소득의 최대인정 가능한 연소득은 5,000만원이라죠.

즉, 카드사용액 및 건강보험료의 환산금액이 5,000만원을 초과한다고 해도 최대 인정되는 금액은 5,000만원이라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소득자 1금융권 주택담보대출

주택담보

현재 사업자등록증은 유효하다지만 사실상 작년부터 영업을 종료해 소득이 없는 상태이며, 납부 건강보험료도 최저로 설정되어 있어 월 2만원대라는 가정하에 1금융권에서 주택담보대출이 가능한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소득이 없는 경우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산정하는 방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월 2만원 납부 기준으로는 얼마정도의 대출이 가능한지도 알아보도록 하죠.

 

앞서 말했다시피 소득증빙이 안되도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 추정소득을 인정하여 1금융권으로 담보대출이 가능합니다.

 

 

일부 금융기관은 추정소득 없이도 담보대출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납부 건강보험료는 최저로 설정되어 월 2만원대라면 금액이 너무 작아 사실상 의미가 없지만 얼마정도의 대출이 가능한지는 지역에 따라 담보디율 한도가 다르다 보니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없습니다.

 

일반 담보대출 1금융권 주택담보인정비율 LTV는 감정가의 50%~70%까지 입니다.

 

대출의 경우 필요한 한도나 신용등급, 주택유형과 직군 등 상황에 따라 맞는 상품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정확한 사항은 해당 금융사에 상담을 받아보신다면 주택담보대출 이용하는데에 도움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관련글

 

2022.02.13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카카오 월세 보증금 담보대출 거절(불가) 당했을 시 대처방안 실제 후기

2022.03.23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원룸도 보증금 담보대출 가능할까, 가능하다면 한도는 어디까지?

2022.02.10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무직자도 '이것'만 있으면 월세 보증금 담보대출 100% 받는다? 후기

 

무소득자 주택담보대출 후기

 

지금까지 무소득자 주택담보대출 후기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현재 소유주택지와 신용등급에 따라 한도가 틀립니다. 통상적으로 투기과열지구는 현재 LTV40 시세의 40%만 가능하다고 보면되고, 투기과열지구가 아니라면 70% 시작해서 후순위 99%까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