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원룸보증금-담보대출

요새 원룸에 거주하고 있는 사회초년생들이 많은데, 이런 원룸을 이용하여 보증금 담보대출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회초년생이다보면 생활비를 비롯하여 자금이 부족한 경우가 많을텐데, 학생 또는 무직자라 이리저리 빌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을 알아보셨을겁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에 대해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며, 정말로 원룸으로 대출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찾아보면 이자 걱정 덜어주는 담보대출 비교 플랫폼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

 

많은분들이 갖고있는 임대차계약서를 담보로하는 상품으로서 보증금의 약 60%까지 한도가 발생되어 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이 상품은 사업자, 직장인 뿐 아니라 주부 및 무직자도 이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심지어 파산면책, 회생, 회복을 받으신 분들 또한 진행이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정말로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이 가능한 지 실제 사람들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룸보증금담보대출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 후기

 

※실제 사람들의 후기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으니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1.보증금 4천

 

보증금이 4,000만원이며 달에 20 관리비 15정도 내는 상황에서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 자체가 보증금 한도로 결정되는 것일까요?

 

만약 받으려면 어떻게 받아야하는지 또 보증금에서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 정말 궁금합니다.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이 가능하다는 것도 친구 추천으로 알았다가 너무 급전이 필요하여 알아보려고 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위같은 경우에 대출이 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보증금 한도도 매우 중요하고 그외에 다른 요소들도 봐야하다보니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

 

신용상태나 연체 등 이런것들도 신경써야하며, 보증금으로도 대출이 되기는 하다만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알아보고 싶다면 꼭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2.보증금 2000만 원

 

원룸보증금 담보대출을 알아보고 있는 사람들 중 보증금 2000만에 월세 25만원에 살고있는 집을 계약하고 현재 한 달째 거주중일 경우 진행이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현재 소득확인이 되는지와 만약 소득확인이 된다면 집주인 동의없이 보증금에 최대 80%~까지 담보대출이 가능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방금 말했다시피 한도는 보증금의 최대 80%까지 가능하며, 금리같은 부분은 월 최저 1.5%~로 물건지에 따라 차등적용이 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하게 정리해주자면 우선 소득증빙이 가능한지와 부동산을 통한 계약인지 또 계약서상 잔여기간을 확인해주신다면 가능여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현재 부동산계약이며 잔여기간이 6달 이상이라면 가능할것으로 보여지며, 한도는 조심스럽게 1,500만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3.8층 다가구원룸

 

현재 전세 6천만 원 원룸에 거주하고 있으며, 건물주인은 1분이고 8층 다가구원룸인 상황에서 이사를 가야하지만 방이 빠지지 않아 급하게 급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전세보증금 담보대출을 알아보고 잇는데, 계약기간이 아직 1년이상 남았습니다.

 

 

이런 경우 집주인의 동의가 필요한, 전세보증금 실행시 지점 방문시 필요한 서류들이 있는지, 원룸은 전세보증금 담보대출이 1금융권에서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우스

1.집주인에게 동의가 필요할까?

 

집주인의 특별한 동의를 요하는것은 아닙니다. 상품에 전화통화를 한다거나, 우편물을 수령한다거나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죠. 서류제출 등의 형식이 아니라고 보시면됩니다.

 

2.전세보증금 실행시 필요한 서류는?

 

실행할 때 필요한 서류들이 몇 가지 존재하죠. 위 서류들을 꼭 구비해주시고 방문 혹은 비대면으로 신청해주시면 됩니다.

 

▶전세보증금 실행시 필요한 서류 알아보러 가기

 

3.원룸 전세보증금 담보대출 1금융 가능?

 

다가구 원룸의 경우 모든 보증기관 (서울보증, 안심전세, 주택금융공사)에서 취급이 가능하죠.

 

하지만 해당 은행 담당자가 업무가 까다롭다보니 잘 하지 않으려는 경향이 있으며, 경우에 따라 권리분석에서 대출한도가 나오지 않아 취급제한 되는 경우가 다반수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다가구 원룸은 대출진행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정확하게 권리분석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이처럼 다가구 원룸의 경우 무조건 은행에 방문하시면 권리분석 이전에 업무 처리의 불편함으로 인한 요인으로 10의 9은 안 된다고 합니다.

 

만약 원룸 전세보증금 담보대출이 승인나지 않는다면 다른 상품을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잘 찾아보면 전세보증금 담보대출과 비슷한 금리와 한도로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대출받을 때 참고사항

원룸대출참고사항

대출받을 땐 꼼꼼하게 따져봐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대출거래 약정서

 

돈이 필요해 금융기관에 대출 신청할 때 대출 실행방법, 이자율, 대출금액 등 내용들을 반드시 읽어보시고 대출거래 약정서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쉽게 잊어버리기 쉬운점이 있다지만 금융기고나에서 고객에게 제공하는 기본약관도 꼭 눈여겨봐야 하죠.

 

주변에서 대출을 진행할 때 약정한 대출이자가 본인도 모르게 높아져서 당황하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을텐데, 기본약관 또는 대출거래약정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라고 볼 수 있죠.

 

2.단기대출, 장기대출

 

단기대출 시 고정금리를 선택한다면 대출 만기까지 시중금리 변동에 관계없이 당초 약정금리로 매겨진 이자만 부담하게 된다는 것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고정금리가 아닌 변동금리로 한다면 시중금리가 오를때마다 대출금리도 같이 올라가고 이와 반대로 금리가 내려간다면 이자부담을 덜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현재 흐름으로 봐선 금리가 내려갈 것 같진않아 변동금리보다는 고정금리를 이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여러 전문가들의 말에 의하면 단기대출은 고정금리로, 장기대출은 변동금리로 이용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3.담보범위

 

대출과 관련해 담보를 잡힐 때 반드시 대출 담당자로부터 담보제공 범위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들어주셔야 합니다.

 

광범위한 담보 범위를 대출자 본인이 이해하지 못한다면 자칫 잘못했다가는 본인이 예상하지 못할 정도의 재산상의 손실을 입을 수 있기에 꼭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관련글

 

2022.03.09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 충족하는 방법 '이것'만 있으면 된다?

2022.02.23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청약 당첨 후 퇴사하면 과연 디딤돌 대출 가능할까? 궁금증 모두 해결

2022.02.10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무직자도 '이것'만 있으면 월세 보증금 담보대출 100% 받는다? 후기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 마무리

 

지금까지 원룸 보증금 담보대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연체나 신용불량자 등의 문제만 없다면 자격조건에 충족하면 승인받을 확률이 높다고는 하지만 다가구 원룸같은 경우에는 승인받기가 매우 어렵다고 하니 이 점 참고하시고 만약 승인을 받지 못하였다면 다른 금융상품을 찾아보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