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보금자리론-실수요자

한국주택공사에서 지원하는 주택담보대출을 보금자리론이라고 하는데, 매수하고자 하는 부동산을 담보로 해 주택 저당증권을 발행하고 고객님한테 주택 매수자금을 대출해주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쉽습니다.

 

하지만 이런 보금자리론에도 실수요자 요건이 있는데요 이 요건이 굉장히 복잡하고, 어렵다 보니 본인이 실수요자 요건에 충족하는지 잘 모르는분들이 계십니다.

 

지금부터 아주 쉽게 본인이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에 충족하는지를 알려드릴테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

 

요건은 어떤 상황인지에 따라 천자만별로 달라지게 되죠.

 

그렇다면 가장 먼저 알아볼 내용은 미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 미혼

 

과연 미혼 무상관일까요? 보금자리론 조정지역 LTV 70% 실수요자 조건에 부부합산 소득 7,000만원 이하있는데 이거 뭐 꼭 결혼해야지만 실수요자 요건에 해당되는게 아닌지 미혼에 소득이 7,000만원 밑이면 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 무조건 있을겁니다. 저 또한 그랬거든요

 

하지만 미혼인 경우에는 부부합산인 경우와 금액이 다릅니다. 정확하지는 않지만 미혼이 7,000만원 이하고 결혼을 하면 8,500만원인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미혼에 사는게 유리하고 앵간한 회사를 다녀서는 소득조건 짤입니다.

 

 

최근 조여오는 대출 규제, 끊임없는 거절에 지쳤다면 XXXXX로 대출 한도조회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27살

 

현재 등본상으로 부모님 세대에 포함되어 있으며 아빠가 매매한 아파트에서 같이 살고있는 것으로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세대원인 본인이 보금자릴노 대출을 받으려고 한다면 실수요자 요건이 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있을겁니다.

 

만약 요건에 충족이 안된다면 현재 27살 만 30세 이하라면 어떻게 해야지만 요건 충족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에는 개인신용평점 영향 없는 한도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금자리론은 부부합산 무주택이면 되다보니 부모님집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이에 반면 디딤돌대출은 전 세대원이 무주택인 세대주만 가능하다지만 보금자리는 예비 세대주도 실수요자로 인정받을 수 있죠.

 

다만 소유권 이전을 받을 땐 부모님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세금을 더 내니 분리해놓고 신청하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요건 충족이 되는지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건 충족하려면?

 

-비규제 지역

 

주택가 6억 이하에 무주택 혹은 당일처분 1주택, 소득 7,000만원 이하는 70% 대출

 

-규제지역

 

현재는 무주택에 소득 7,000만 원 이하로 규제지역이라면 주택가 5억이하라면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에 충족됩니다.

 

 

빌라는 65% 6억 넘으면 60%(빌라는 55%)

 

오피스텔 보유 중 요건

 

오피스텔에 관한 보금자리론 요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취득세

 

대부분 취득세 8%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일시적 2주택으로 1.1% 걸었다가 매도를 못했다거나 안 했을경우 1년 후 나머지 취득세를 내는지 궁금하신 분이 있습니다.

 

한 가지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알려드리자면 취득세는 분양권이라 1.1% 냈으며, 오피스텔이 업무용인지 주거용인지도 구분해야 합니다.

 

2020년 8월 이전에 매수한 오피스텔은 주택으로 안 본다는 이야기들이 간혹 있는데 포시 주택수는 자세하게 알아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오피스텔 70%

 

오피스텔을 먼저 보유해버렸는데 보금자리론이 가능하다고 들었을겁니다. 실수요자 요건이 되야지만 70% 나온다고 하는데 오피스텔 보유도 70%까지 나오는 지 궁금하시죠?

 

실제로 오피 분양권을 가지고 있었음에도 보금자리론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 사람을 바탕으로 이야기하자면 소득대비 부채 DTI 본다고 합니다. 분양권 대출, 차량 담보대출을 잡았었는데도 70% 다 받아냈다고 하죠.

 

 

하지만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해서는 금융공사에 전화해 상담받는것이 아무래도 정확하겠죠.

 

보금자리론 일시적 1주택

 

현 조정지역 1주택자인데 6억미만 조정지역 아파트로 이사를 계획중인데 보금자리론은 DSR규제를 안 받는건 알겠다지만 LTV70 받으려면 실수요자 충족이 필요하죠.

 

실수요자 요건에 일시적 1주택자는 해당사항이 없는건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맂라면 처분조건에는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매매하고 무주택 상태에서 신청하셔야 하죠.

 

▼관련글

 

2022.02.28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P2P 대출 신용등급 하락 정말일까? 진실 파헤쳐보기

 

P2P 대출 신용등급 하락 정말일까? 진실 파헤쳐보기

P2P대출은 은행권에서 담보대출이 불가능한 경우에 진행할 수 있는 담보대출 상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소득과 재직 확인이 힘들어도 이용할 수 있는 P2P 대출을 진행하게 되면 신용등급이 하락

shine53.tistory.com

2022.02.19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에서 대출이 가능하다고? '이것'만 참고하자

 

기초생활수급자 동사무소에서 대출이 가능하다고? '이것'만 참고하자

일상생활하는데에 어려움이 있는 기초생활수급자들, 과연 동사무소에서 대출이 가능할까요?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빈부격차가 심한편에 속하고 있죠. 기초생활수급자들은 앞으로의 생

shine53.tistory.com

2022.02.13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카카오 월세 보증금 담보대출 거절(불가) 당했을 시 대처방안 실제 후기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 후기

 

지금까지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부부합산 연소득 7,000만원인데 부부가 아니고 1인 본인기준인 경우 본인 연소득이 7,000만원 이하면 되고, 대출신청 시 KB시세가 없다면 분양가 기준이라는 것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KB시세가 없다면 나오기 전에 얼른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