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최근에는 중고차 딜러를 통하지않고 개인간 중고차 거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고차딜러를 끼지 않고 개인간 중고차 거래를 진행할 시 딜러에게 수수료를 떼어주지 않고도 중고차를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요즘 유행하고 있는 거래방식입니다.

개인간중고차거래-썸네일

다만, 딜러를 거치지 않고 구입 혹은 판매한다면 자신이 직접 구청에 가서 계약서도 쓰고 이것저것 다양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중고차딜러가 괜히 수수료를 받는것이 아니라 이런 귀찮은 절차들을 본인이 대신 해줌에 따라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보니 자신없는 분들이 이용하고 계시죠.

 

 

목차

 

①개인간 중고차 직거래 거래절차는

 

②양도인 양수인 준비물

 

③면허딴 지 얼마 안 되었다면

 

④개인간 중고차 거래 주의사항

 

⑤보험 이력

 

⑥거래 중 문제 발생 시

 

개인간 중고차 직거래 거래절차는

 

여러분들이 생각했던 것 보다는 개인간에 중고차를 거래할 때 진행해야 하는 절차가 막 그렇게 까다롭고, 번거롭지는 않습니다.

 

의외로 매우 간단하기도 하며,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는 절차라고 할 수 있죠.
중고차 양수인,양도인 모두함께 차량등록사업소에서 명의이전만 해주신다면 거의 끝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기 전에는 한 가지 꼭 알아주셔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중고차 사는 사람이 반드시 보험가입을 미리 해야한다는 점입니다.

 

요즘에는 보험가입만 해도 혜택많이 주는곳이 많기 때문에 여러군데 손품 및 발품 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양도인 양수인 준비물

 

간혹 준비해야 할 서류들이 무엇인 지 모르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양도인과 양수인의 준비물은 다릅니다.

 

양도인

 

  • 신분증
  • 자동차 등록증 원본

 

양수인

 

  • 신분증
  • 인지세, 공채 할인료 등 (현금)
  • 취등록세 (7% -카드 가능)
  • 자동차 보험가입 증명서
  • 차량구입대금 (계좌이체 가능)

 

양도인과 양수인 함께 동반하신다면 필요 서류가 적어질 수 있으니 이 또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위같은 서류들을 구비하고 있지 않다거나, 없다면 개인간 중고차 거래보다는 딜러를 통해 구매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기아자동차 딜러 할인 무시 못 합니다

 

면허딴 지 얼마 안 되었다면

 

본인이 면허를 딴 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자동차 보험료가 많이 나오실텐데, 이게 부담되신다면 부모님 명의 혹은, 남편 명의로 보험을 내려받으면 됩니다.

 

즉, 공동명의로 신청하면 된다는 말인데, 다른 세금과 다 똑같습니다.

 

공동명의 신청 시

 

그 사람의 신분증이 필요하게 됩니다. 혹시 신분증이 없을 시 막도장이나 위임장, 신분증 사본으로도 대체가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개인거래 명의 이전

 

중고차 양수인/양도인 당사자 모두 집에서 가까운 차량등록사업소에 같이 방문해야합니다.

 

내 주변 차량등록사업소 찾기


방문한 후 양수인과 양도인 모두 [이전등록 신청서]를 작성해주셔야 하는데, 신청서에는 성명, 주민등록번호, 본거지, 등록원인, 자동차등록번호 등의 간단한 정보들만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이전등록 신청서를 다 작성하셨다면 이젠 [자동차 양도증명서]를 작성해주시면 되는데, 이전등로신청서와 차량등록증을 참고하면서 내용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명의이전-서류

자동차 양도증명서까지 다 작성했다면, 취득세 신고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취득세 신고서에는 취득자, 전 소유자, 취득물건내역, 접수일자, 처리기간, 위임장 등의 내용들을 기입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양수인은 취득세 등 세금을 납부해주시고, 취득세 신고서를 다 작성해주셨다면 담당자분에게 건네주시면 납부 지로용지를 줍니다.

 

이때 차량등록 사업소에 있는 은행에 가서 세금을 납부하시고, 지방세 납부 영수증, 취득세를 다시 관련 담당자분에게 제출하면 명의 이전이 완료됩니다.

 

 

개인간 중고차 거래 주의사항

 

간혹 당근마켓에서 차량을 사고 파는분들이 있습니다. 이 경우에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일단 중고차 개인거래 할 시 무조건 온라인이 아닌 직거래로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할 시 사기위험이 매우 높기에 자동차 이전이 완료될때까지 쭉 같이 있어야합니다.

위에서 말했다시피 판매자와 구매자 당사자끼리 신분증을가지고 차량등록사업소에 만나 구매하는 사람은 차량을 확인하고 감가할 건 감가하고 금액을 책정해주시면 됩니다.

 

금액 협상이 완료되면 거래를 확정지은 후에 등록사업소에서 준비해달라는대로 자동차 이전 준비를 마친 뒤 금액을 입금받고 이전처리를 하면 개인간 중고차 거래가 완료됩니다.

 

중고차 직거래장터

 

보험이력

 

개인간 중고차 거래 시 가장 조심해주셔야 하는 부분이 바로 보험이력입니다.

개인거래시에는 차량사고유무 또는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서류가 보험이력밖에 없기에 보험이력을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또한 보험이력은 사고유무 판단기준으로도 부족하기에, 사비 처리하면 뜨지도 않는 부분입니다. 그렇기에 개인거래는 문제발생 시에 법적보증이 되지않기에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중고차를 거래할때에는 최대한 제값을 받고 판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사이트 혹은 서비스을 돌아다니면서 본인의 차가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 무료료 비교견적을 해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거래 중 문제발생 시

 

상대방이 무사고라고 하여 구매하여 한참동안 타다 사고가 없었기에 구입당시에 받았떤 성능고지후 개인간거래로 무사고라고 차량을 판매하였더니 사고가 있다면서 환불을 요구하는 상황이 간혹 발생하곤 합니다.

 

이런 경우는 개인간의 거래로 진행된 차량이라고 한다면 크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겁니다.

이전등록이 이미 되어있었고 서로간에 이해가 맞아서 그런것이기 때문에 문제될 것이 없어보입니다.
민사소송으로 진행될텐데 민사소송이라서 크게 문제될 것도 없습니다.

 

상대방에서 소송을 건다고 한다면 어떤 내용으로 소송하는지를 확인해보시고 그에 맞게 대처해보시길 바랍니다.

 

또한, 개인간 거래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방법이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개인간 중고차 거래절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한 가지 알아주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중고차란 말이 괜히 중고차가 아니라는 것을 알아주셔야 합니다.

 

아무리 관리를 했다고 하더라도 기계라는 것이 주인이 바뀌게되면 한 두번 손을타는 일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바입니다.

 

이런 상식을 모르고 새차처럼 구매하려는 분들이 있는것 같아서 말씀드리는 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