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파트를 알아보실 때 가장 많은분들이 알아보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서비스 면적이라고 할 수 잇는데요. 아무래도 우리나라 같은 경우 공급가로 형성이 되어 있어서 용적률, 건폐율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분양 크기 대비 큰 평수 공급을 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는 서비스 면적 포함을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①아파트 서비스 면적이란 무엇일까

 

②서비스면적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③발코니가 왜 서비스 면적인가요

 

④아파트 서비스면적 정확히 어디까지

 

아파트-서비스면적-확인방법-썸네일

 

 

아파트 서비스 면적이란 무엇일까

 

아파트 서비스 면적은 아파트 내부에서 추가적으로 제공이 되는 공간이라고 보시면 돼요.

 

서비스 면적은 대표적으로 베란다, 발코니, 테라스 등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러한 공간은 2가지로 구분이 됩니다.

 

  • 공용 면적 : 계단, 복도, 주차장
  • 전용 면적 : 거실, 화장실, 방

 

공용 면적과 전용 면적은 계약 시 별도로 명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비일비재합니다.

 

서비스면적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서비스 면적은 건축물대장(전유부) 건물 현황도를 발급 받아서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에는 확장형 아파트라고 할 지라도 발코니 부분은 전용면적에 산입을 하지 않는 서비스 면적이죠.

 

발코니가 왜 서비스 면적인가요

 

서비스 면적은 전용면적에서 포함이 되지 않는 면적 중 주거자가 활용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의미해요.

 

발코니는 생활 공간이 아니라지만 주거자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을 할 수 있는 공간이죠.

 

발코니는 법적으로 실내 공간이 아닌 실외 공간으로 분류가 되며, 이는 건축법 규정에 따라서 용도 및 구조상 전용 면적에 포함이 되지 않아요.

 

따라, 발코니는 생활 공간에 직접적으로 포함이 되지 않으면서 주거자가 활용할 수 있는 부수적인 공간이기에 서비스 면적으로 분류 됩니다.

 

아파트 서비스면적 정확히 어디까지

 

 

"아파트에서 서비스 면적은 정확히 어디까지인가요?"

 

 

공동주택=아파트 에서 서비스 면적은 발코니 부분만 사실 서비스 면적이라고 합니다.

 

단, 발코니 또한 거실 전면에서 1.5m 이상 넘어가는 부분은 전용면적으로 계산이 되는데요.

 

  • 드레스룸, 파우더룸, 알파룸, 전실, 현관, 대피공간, 다용도실 등 = 전용 면적
  • 발코니 = 베란다 = 1.5m 안쪽 부분까지 서비스 면적

 

이렇게 생각하시면 아파트 서비스 면적을 확인하시는데에 분명 도움이 되실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