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근래 우울증으로 고통받는 2030세대들이 많습니다. 아무래도 취업난과 코로나의 영향이 큰 듯한데요, 치료받고 싶어 정신과를 방문하고 싶지만 보험때문에 망설이는 분들이 굉장히 많죠.

정신과이력-썸네일

이미 병원다닌 이력이 많아 가입 거절되는 보험이 많은 상태라면 정신과까지 갔다고 하면 정말 가입할 보험이 아예 없을까봐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요.

 

실제로 제가 직접 알아본 결과 혹여나 정신과 이력이 있어 거절 된다고 해도 추가비용을 내고 들 수 있는게 있었습니다.

 

 

목차

 

①정신과 보험 가입 거절

 

②정신과 첫 진료 보험처리

 

③정신과 보험가입 거절

 

④정신과 선생님의 답변

 

⑤암보험 가입할 때 정신과 이력

 

정신과 보험 가입 거절

 

다들 한 번쯤은 정신과 치료기록이 있으면 보험가입이 어렵다고 들으신 적이 있을겁니다.

 

그렇다면 정말 정신과 보험가입 가벼운 실비보험이여도 가입이 어려운것일까요? 오랫동안 치료를 받은게 아니라는 가정하에 보험가입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고지의무를 지키고 일반 실비가 아닌 유병자 실비로 가입하신다면 아마 가능할것으로 보여집니다.

정신과의사

보험에 가입하기 전 3개월 이내 의료행위, 1년 이내 추가검사(재검사), 3개월 이내 약물복용, 5년 이내 중대질병, 5년이내 의료행위, 가족력 등을 알리는 것이 고지의무인데요,

 

정신과 보험가입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시는 것이라면 그에 알맞게 필요한 보험가입 방법과 가입 시 필요한 정보에 대해 알아주셔야 합니다.

 

정신과 치료의 경우 보험사에선 아주 심각하게 보는 병력이다 보니 현재 병원을 얼마나 방문을 했고, 약을 몇일 탔으며 입원이나 수술 이력이 있는지에 따라 가입플랜이 달라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보통정신과 치료자체가 약처방 30일치 이상이 되기 때문에 5년이내 고지에 해당이 되며 실비 가입도 유병자로 가입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정신과 첫 진료 보험처리

 

비보험으로 다니면 몇일 투약인지 조회가 안될 것 같아서 첫 진료는 보험처리를 하고 그 뒤 방문할 땐 비보험(약처방)으로 다녀도 나중에 보험가입 시 문제가 될 수 있는걸까요?

 

비급여로 약 처방 및 진료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보장성 보험 가입시 보험사에서 확인이 불가능하다만 추후 보험금 청구시 확인이 가능하므로 비급여에 대해서 고지사항에 해당이 된다면 고지하시면서 가입을 하셔야 합니다.

 

그렇기에 진료를 받기전에 보장성 보험을 먼저 가입해주시고, 약 처방 및 진료를 받는것이 가장 이상적으로 보이며,

 

만약 이미 약 처방 및 진료를 받은 상황이라면 약 처방 마지막 일을 기준으로 하여 3개월 경과후 가입을 하셔야지만 고지 없이 가입이 가능합니다.

 

정신과 보험가입 거절

 

정신과 치료를 받고있으면 보험 가입 거절당할 수 있는걸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신과 보험가입 가능여부는 정신과에서도 치료항목이 여러가지기에 다 해당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특정 정신과 보험가입이 어려운 치료 항목들이 있기에 만약 가입을 원하는 경우 정신과 보험가입이 가능한지 전문가에게 상담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정신과 선생님의 답변

 

실제 한 분이 본인이 다니는 정신과 선생님에게 여쭤봤을 때 기존에 들고 있던 보험에 청구하는 거는 OK

새로 가입할 시 투약 30일 이내라면 3개월, 만약 투약 30일 이상이라면 마지막 투약 기준 5년간 정신과 기록이 고지의무 사항이라 보험에 가입하는 데 제약이 있다고 하네요.

 

그 뒤로는 고지 의무가 없어져서 OK죠. 물론 보험사, 보험설계사 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암보험 가입할 때 정신과 이력

 

암보험에 가입할 때 정신과 이력이 있는지 물어봤던 적 있을겁니다. 상해보험도 아니고 그냥 암만 보험되는 암보험인데 정신과 간 적 있는지 왜 물어보는건지 궁금하셨을텐데요,

정신과 진료를 받게되면 대부분 30일치 이상의 약을 처방받기 때문에 5년 고지사항에 해당되기 때문입니다. 다만, 정신과 약처방 30일 이상 받아도 가입이 되는 암보험이 있으니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즉, 고지의무를 체크하는건데요, 고지의무는 가입할 때 고객의 의무이기에 해당되는 이력들을 고지하고 심사를 통해서 가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신과 이력은 심장/뇌 진단비를 준비할 때에 문제가 된다지만 암만 구성되어 있다면 문제없이 가입이 되실겁니다.

 

상해보험이든 암보험이든 모든 건강보험에는 계약전 알릴의무(고지의무)라는게 있기에 계약 전 보험사에 해당되는 내용이 있다면 알려야 하는 의무고,

위반시에는 강제해지 또는 보험금지급제한 당할 수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관련글

 

◎물리치료도 실비보험 청구 가능할까

 

◎실비보험 비교 이것만 조심하세요

 

◎실비보험 가입 후 바로 청구 시 생기는 불이익

 

정신과 보험거절 후기

 

지금까지 정신과 보험거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대체 왜 정신과 진료기록이 무슨죄이기에 실비보험가입 거절대상인지 궁금하실텐데요, 정신과 질환 뿐 아니라 많은 질환들이 가입거절이 됩니다. 특히나 정신과는 사고가 많아 손해율이 높아 가입이 어려운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