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캐릭터 저작권 등록 안하면

 

내가 만든 캐릭터 유명해져봤자 얼마나 유명해지겠어 하고 저작권 등록을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보호 없이 모두 보는 포털 사이트에 올라가는 순간 본인의 것이 아니게 될 가능성이 높다 보니 저작권 등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캐릭터저작권-썸네일

캐릭터 저작권 등록하려면 다음과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등록할 캐릭터 그림

 

2. 공동인증서

 

3. 23,600원

 

비용도 그렇게 많이 드는 편도 아니고, 준비물도 복잡하지 않다 보니 저작권 등록하는 데에는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만약 이게 귀찮다고 캐릭터 저작권 등록을 하지 않으면 어떤일이 일어나는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릭터 저작권 등록 어떻게

 

 

캐릭터를 창작했을 시 저작권으로는 해당 캐릭터를 이용하였던 제품/서비스나 굿즈 판매에 대한 출처표시 관련해서 독점권을 가질 수 있죠. 한 마디로 쉽게 이야기 해드리자면 저작권 하나만 등록해서는 캐릭터를 보호할 수 없다는 말입니다.

 

서비스나 제품에 대한 출처표시로 권리를 가지고 싶다면 상표권을 확보해주셔야 합니다. 직접 창작하신 캐릭터를 모든 분야에 다른 사람들이 못 쓰게 하고 싶다면 모든 분야에 상표 등록을 해주셔야 하죠.

 

이러한 경우 실질적으로 유지비용과 등록비용이 많이 들어가기에 본인이 필요한 분야에 대해서만 등록을 받게 되는겁니다.

 

저작권 등록 꼭 해야할까

 

저작권을 저작물을 창작할 때부터 발생하는데요 어떤 형식이나 절차의 이행을 필요로 하지 않죠. 그렇기에 본인이 창작한 것이라면 본인에게 저작권이 발생하게 됩니다. 즉, 저작권등록을 하지 않는다고 해도 권리행사를 할 수 있다는거죠.

 

 

하지만 권리행사를 좀 더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라면 저작권 등록 하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저작권을 등록하거나 인터넷에 올리거나 등은 다툼이 발생할 때 누가 복사본이고 누가 원본인지 시간과 날짜를 증명하기 위한 가장 객관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본인의 창작 작품이며, 상대방이 본인 보다 늦게 창작한 것을 증명할 수가 없다면 변호사 등을 통해 법적 제제를 한다거나 합의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 저작권 등록할 시

 

①저작권으로 보호할 수 있다.

 

저작권 등록을 하지 않아도 권리가 발생된다지만 실무상 저작권 권리행사를 할 시 본인이 창작을 하였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는 부담을 덜하기 때문에 저작권 등록을 하는겁니다.

 

하지만 저작권은 보호 범위가 다소 협소한 것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죠.

 

 

②상표권을 보호할 수 있다.

 

상표권은 10년마다 무한히 갱신이 가능한데 상표권의 기간 제한이 없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③디자인 등록을 보호할 수 있다.

 

캐릭터는 실무상 물품을 표딱지나 라벨로 지정하여 디자인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특허청 상표등록 조회 무료로 하는 방법은?

 

캐릭터 저작권 등록 안하면 후기

 

캐릭터 저작권 등록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 보았는데요, 위에서 말했다시피 저작권 등록을 하지 않아도 권리는 발생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본인이 창작하였다는 걸 입증할 때 부담이 갈 수 있으니 웬만해선 저작권 등록은 하는편이 좋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