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많은분들이 중고차 할부 받을 때 신용등급 하락에 대해 걱정하시는데요, 생각보다 요즘 행사로 인해 저렴해진 이율때문인지 몰라도 이미 많은분들이 중고차를 살 때 할부를 끼고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중고차할부-신용등급-하락

할부는 제 2 금융권이기에 개인 신용도 하락이 불가피한데요, 대체 얼마나 하락하길래 사람들이 걱정하는걸까요?

 

물론 어떠한 대출, 할부들은 일시적으로 신용등급이 낮아질 수 밖에 없다는 걸 알고 계실겁니다.

 

 

목차

 

①중고차 할부 받으면 신용등급 하락할까?

②신용이 안 좋으면 중고차 할부 대출

③신용등급하락 피할 순 없을까

④중고차 할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 이유

⑤중고차 할부 살 때 신용등급 조회하면

⑥중고차 할부 신용등급 하락 후

⑦중고차 할부 가능한 지 조회

 

중고차 할부 받으면 신용등급 하락 할까?

 

중고차 구매할 때 할부를 쓰면 신용등급이 일시적으로 낮아진다는데 과연 이 신용등급이 얼마나 떨어지는 걸까요? 또한 할부를 사용한 이후 대출이나 연체없이 잘 갚아나가면 다시 원래등급으로 회복할 수 있는건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물론 신용등급이 하락되는데에는 개인차가 있는데요, 신용등급이 좋으면 좋을수록 하락폭이 크고, 낮을수록 하락폭이 더 적어지게됩니다. 또한 연체없이 잘 갚아 대출이 끝나게되면 대출 받기전과 비슷하게 대부분 회복이 되니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것 같습니다.


보통 대출이나 할부 하시면 1~2등급 하락하게 되고 연체없이 완납 처리하면 등급은 다시 상승하게 된다는 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제 글을 찾아 온 사람들의 대다수는 이 신용등급 내용만 궁금해서 들어 온 사람들이다 보니 궁금한 내용이 해결되서 나갈려고 할 겁니다.

 

신용이 안 좋으면 중고차 할부 대출

 

신용이 좋지 않으면 중고차 할부 대출도 안 나오는걸까요?

 

신용도가 낮다거나 기대출이 많은 경우에는 중고차 할부 대출이 안나올 확률이 높은데요, 할부가 된다고 하더라도 적게 나오게 되는데요, 중고차 할부도 신용대출에 속하다 보니 신용점수를 꽤 많이봅니다.

 

자동차 계약하기 전 미리 한도 확인도 가능합니다.

 

 

신용등급하락 피할 순 없을까

 

현금을 끌어모을 수 있는데까지 끌어 모아 일시불로 살 순 있지만 끌어모으다 보니 이번달 월급까지 딱 떨어지다 보니 이번달 자동차보험료랑 카드값만 현금서비스를 받아보려고 할 때 다음달에 갚을 수 있다는 가정하에 신용등급이 무조건 떨어지는걸까요?

 

아무래도 2금융권 대출이다 보니 신용점수 하락은 기정사실화인데요, 만약 다음달까지 갚을 수 있는거라면 다음달에 차를 구매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한 실제 사례로 급돈이 필요하여 카드론을 사용했더니 신용점수 120점이 내려갔으며, 물론 쓸곳에다 썼다가 다시 회수해 2주내에 카드론을 철회하니 120점 그대로 다시 올라갔다고 합니다.

 

중고차 할부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는 이유

 

중고차 할부 하려는 분들은 10명 중 9명은 중고차 할부 후기 혹은 현실에 대해 읽어보셨을겁니다.

 

읽다보면 2금융권으로 분류 되는 캐피탈을 통하여 할부 받는 경우들이 굉장히 많은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미 알고 있다시피 캐피탈은 금리가 높아 고객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신차가 아닌 중고차를 할부 받으면 원금과 이자 뿐 아니라 자칫 제대로 된 중고차를 고르지 못한 책임으로 구매한 중고차 수리비까지 지불해야 하는 상황까지 초래하죠.

 

대다수의 사람들이 캐피탈을 끼게 되는 이유는 딜러의 개입이 높아져 딜러가 잘 아는 곳으로 할부 대출을 유도하다 보니 캐피탈을 끼게 된다고 합니다.

 

 

중고차 할부 살 때 신용등급 조회하면

 

중고차 할부로 구매하려고 할 시 신용등급 조회하면 대출내역이랑 카드 보유내역 다 나올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자세히는 아니지만 신용등급, 연체이력, 카드유무, 기대출 등이 나오긴 나옵니다.
우선 자동차 할부 가능여부는 본인 신용등급 4대보험 신용카드 사용 등 많은 변수가 있는데요,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 선택에도 가능여부 변수가 생기게됩니다.

 

중고차 할부 신용등급 하락 후

 

중고차 할부를 이용하고 나서 신용등급이 900점대에서 700점 후반대로 떨어졌는데 중도상환한다거나 연체없이 갚으면 900점대로 다시 회복이 가능한걸까요?

 

위에서 말씀드렸다시피 신용등급 하락은 불가피할것으로 보여지며 연체없이 갚는다면 900점대로 다시 회복할 수 있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대출은 실행하면 평점이 하락하지만, 1금융이 선호되는 이유는 저렴한 금리와 평점영향이 덜하기에 선호되는건데요, 중도상환과 연체없이 상환만 해주신다면 점수는 점차 복구되기에 평생 하락도니 점수가 이어지지 않기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금융권으로 대환하시고 갚는게 평점상 유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중고차 할부 가능한지 조회

 

간혹 중고차 할부가 가능한지 조회할 때 신용등급이 떨어지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조회하는 것만으로는 신용등급 하락이 없으며, 진행할 때 하락합니다. 하지만 가끔 과다하게 조회하면 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딱 1~2군데만 정해서 조회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중고차 할부 신용등급 하락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할부 진행 시 불가피하게 신용등급이 하락하기는 하지만 연체없이 상환만 해주신다면 점차 다시 회복한다고 하니 큰 걱정하실 필요는 없어보일것 같습니다.

 

관련글

 

◎중고차 전액할부 도와드린 후기 모음

 

◎20대 중고차 뽑고 여유자금까지 가능할까

 

◎보험사도 모르는 자동차 보험료 싼 곳 알아보기 공개

 

엔카 중고차론은 신용등급 하락 없다?

 

간혹 금융사에서 하는 게 진행하는 게 아닌 엔카에서 진행하는 중고차론을 이용하면 신용등급 문제 없는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에 엔카측에서는 신용등급에는 전형 영향이 없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조심스러운 부분은 제가 직접 이용해보지 않아서 정확한 답변이 아닐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렇기에 이는 참고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엔카는 다소 낮은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제공해주는 이유는 아무래도 중고차 거래가 많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보니 금리를 낮게 제공해주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중고차 거래랑 낮은 금리 무슨 연관이냐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거래가 많기 때문에 금나큼의 대출 발생 양이 많으며, 그만큼 금융사로부터 우대 금리를 적용 받기 때문이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