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마존 주가 분석정리와 전망

 

※아마존의 창업주 제프 베조스의 스토리※ 

 

1970년대 초 광고기획자였던 줄리 레이는 영재 교육에 대해 안내받기 위해서 휴스턴 시의 한 초등학교를 방문합니다. 

여기에 금발의 6학년 학생이 나와 학교생활에 대해 안내를 했습니다.

그 학생의 이름은 바로 (Tim) 입니다.

 

줄리는 팀을 따라 토론수업에 참관하고 그 토론의 일부를 기록하게 됩니다.

"초등학생이 어떻게 저런 생각을 하게되는걸까"

라며 감탄하면서 기록을 하였습니다.

 

줄리는 이후 사비를 털어 '총명한 아이를 기르는법' 이라는 책을 내기까지 합니다.

이 팀(Tim)이 바로 아마존의 창업주 제프 베조스 입니다.

팀이라는 이름은 제프의 부모님이 가명을 써달라고 해서 생겨난 이름입니다.

 

아마존은 '제국' 이라 불릴 정도로 엄청나게 사세가 크고 아마존이 제출한 보고서에도 명시되어있을 정도로 CEO이자 회장인 제프 베조스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기업입니다.

 

※월마트VS아마존의 경쟁※

 

"당신의 회사 영업이익은 곧 나의 기회다" 

제프 베조스의 경영철학이 담긴 문장입니다.

영업이익률을 바닥까지 떨어트려 경쟁사로부터 점유율을 가져옵니다.

이것은 월마트와의 경쟁구도를 통해 확연하게 드러납니다.

 

아마존은 2013년부터 3년에 걸쳐 영업이익률을 0%대로 눌러버립니다.

아마존이 이렇게 마진을 낮춰버리니 많은 소비자들이 아마존으로 몰려들었고 월마트는 결국 3%대의 영업이익률도 포기하게 됩니다.

아마존의 '제 살 깎아 경쟁자를 압박하는 경영방식' 은 창업 당시부터 계속되어온 전략이었습니다.

 

2001년, 리먼브라더스는 영업이익을 높이지 않으면 1년내로 파산할 것이라며 경고를 하여 

한 때 주가가 6달러까지 폭락한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직원을 1300명을 해고시키고 종합쇼핑몰인 아마존닷컴으로 변신하는데에 성공합니다.

이 모든 대책은 제프 베조스의 결정하에 이루어진 것입니다.

 

아마존은 타 기업보다 CEO 의존적이기 때문에 제프 베조스의 생각을 읽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는 매년 아마존 주주들에게 서한을 보내는데 이렇게 그 말미에는 항상 1997년의 주주서한을 첨부합니다.

1997년의 주주서한은 첫 연례 주주서한이기도 하며 아마존을 어떻게 이끌어갈지 그 핵심이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이란 무슨 기업일까?※

 

1997년부터 2019년까지 주가가 천 배 이상 상승한 기업이 있습니다.

이 기업은 여러분도 잘 아시다시피 미국의 아마존이라는 기업입니다.

 

워런 버핏은 아마존 주식을 사지 않았던 것을 많이 후회한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버크셔 해서웨이는 아마존 주식 1조원어치를 매수하기도 했습니다.

종이 책만 판매하던 조그마한 인터넷 서점이 현재는 미국 시가총액 2위의 초거대 기업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미국 시가총액 2위의 초거대 기업이 된 이유와 앞으로의 전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존 기업이 성공한 이유 ※

 

아마존의 창업자인 제프 베조스는 꽤 잘되고 있는 인터넷 서점만 경영하는것에 만족하지 못했습니다.

베조스는 일벌레였고 욕심이 많았으며 공격적인 사업가이자 뛰어난 안목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였습니다.

실제로 그가 시도한 사업들 중 몇 가지만 빼놓고 모두 크게 성공했습니다.

 

그 성공요인 중 하나는 이익보다는 최저가로 시장을 지배하는데 우선순위를 둔 것입니다.

앞에 말씀드렸다시피, 아마존은 가격경쟁력을 갖기 위해 때로는 손해를 보면서까지 제품을 판매하기도 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충성고객들이 생겨났고, 연회비 119달러를 지불하고 프라임 회원에 가입하면 택배비를 무제한으로 면제해주고 있으며, 넷플릭스와 유사한 서비스인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스트리밍을 무료로 이용할수 있게 해주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조금만 더 있으면 프라임 회원들에게 미국땅 어디에서 주문해도 당일배송 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현재 프라임 전 세계 유료 회원이 아직 1억명 정도이며 아마존의 가격 경쟁력과 우수한 고객서비로 봤을 때 성장여력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아마존 주가 분석과 전망※

 

아마존에 관한 미국 애널리스트들의 현재의견은 매수 32명, 매도 0명, 중립 1명입니다.

상당히 긍정적인 평가입니다. 저도 동의합니다.

크래딧 스위스는 아마존에 대한 투자의견을 Qutperform으로 유지했고 목표주가를 2,225달러에서 2,400달러로 상향조정 했습니다.

 

골드만 삭스는 아마존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유지했고, 목표주가는 2,400달러에서 2,350달러로 하향 조정했습니다.

Heath Terry 는 3분기에 아마존은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매출을 창출했을 것이라고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그 이유는 미국의 오프라인 소매매장 폐점 추세가 아마존의 사업 성장세에 일조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지니스 인사이더는 "아마존이 전문 물류기업이 되는 목표를 달성하러 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 이유로 볼보와 캔워스가 아마존 브랜드의 트럭을 제조하고 있는 점을 들었습니다.

참고로 아마존은 현재 12대의 화물 항공기, 10,000대의 트럭 트레일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작년 9월에 아마존은 10만대의 전기 운송 밴의 대량 주문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아마존은 물류기업까지 영역을 확장해서 시장은 장악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합니다.

 

아마존이 애플 아이패드의 절반 가격의 태블릿을 공개했습니다. 모델의 최저 가격은 150달러라고 합니다.

아마존은 태블릿을 낮은 가격에 판매하고 그대신 소비자들의 아마존의 디지털 영화나 물품 등을 구매할 때 수익을 창출한다고 합니다.

아마존이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포털 기능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애플 아이패드의 저가모델은 330달러 정도인데 아마존 태블릿이 많이 저렴하긴 합니다.

 

코웬그룹의 의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아마존에 대한 선호도가 높고, 아마존에 매출 성장동력이 다수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아마존 향후 주가는 긍정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들의 아마존 선호도는 여전히 높게 나타났고 

18~34세 소비자의 61%, 35~54세 소비자의 55%가 제품을 구매하는 매장 중 아마존을 가장 선호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아마존닷컴의 점유율 확대, 인도, 멕시코, 호주 시장에서의 성장 잠재력, 2024년까지 연평균 30%의 강력한 매출 성장세가 예상되는 AWS사업, 광고사업 등이 아마존의 매출 성장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