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로 운영을 하시다가 불가피한 상황으로 휴업 및 폐업을 한 이후에 다시 재개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당연히 여러 번 겪는일은 아니기 때문에 휴업 및 폐업을 한 이후 재개업을 할 때 어떤것들이 필요한지에 대해 궁금해하시죠.
폐업을 한 개인이 사업을 재개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을 다시 해주셔야 합니다.
목차
①폐업 후 재개업은 어떻게
②휴업을 한 후 재개업 하는 경우에는
③재개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
폐업 후 재개업은 어떻게
폐업을 한 후에 재개업을 하는 방식으로는 대표적으로 사업자등록 번호로 재개업하는 방식이 있어요.
- 신규 사업자등록 번호로 재개업
다른 업종, 다른 대표자, 다른 장소 및 폐업을 한 후5년이 지났다면 신규 사업자등록번호로 다시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처음에 등록했던것과 같이 사업자등록 신청서를 작성해주시고 필요한 서류들을 첨부하신 후 세무서에 방문하셔야 하죠.
- 폐업한 사업자등록번호로 재개업
🔍폐업을 한 지 5년 이내에 같은 대표자, 같은 장소, 같은 업종으로 재개업을 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사업자등록번호로 진행하실 수 있어요.
신규 사업자등록번호와 다르게 다시 발급받지 않고도 재개업 신청을 해주시면 돼요.
휴업을 한 후 재개업 하는 경우에는
휴업을 한 상태는 사업이 잠시 멈춘 상태이기 때문에 굳이 새롭게 사업자등록번호를 등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아직 법적으로 사업자 등록이 유효하기에 재개업을 위해 사업자등록번호를 등록 할 필요는 없죠.
- 사업자등록 상태 재 확인 : 휴업 상태로 처리된 걸 체크해주세요
- 재개업 신고하기 : 세무서에 재개업 신고를 해주시면 됩니다
- 재개업을 위한 서류 준비 : 사업자등록증, 신분증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음)
🔍휴업을 한 후 재개업을 하는 건 폐업을 한 이후에 재개업 하는거와 다르게 손 쉽게 진행하실 수 있을거에요.
재개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
재개업 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는데요, 잘 지키지 않는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기에 잘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사업자 등록증 반납하지 말기
- 휴업 및 폐업을 하는 경우에 사업자등록증을 반납해야 한다 생각할 수 있어요
- 단, 사업을 재개업 할 생각이 있따면 사업자등록증을 반납 할 필요가 없어요
- 반납하지 말고, 기존 사업자등록증 그대로 사용해 재개업 신고 하는 방식으로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세무조정을 잘 해보자
- 폐업을 한 날을 기준으로 해서 폐업을 하기 전 부가가치세 및 소득을 정산해야 합니다.
- 이 말고도 재개업을 한 날을 기준으로 하여 부가가치세 및 소득을 새로 계산하며 신고 및 납부하셔야 하죠.
전문가 도움 및 세무 상담 받아보기
- 세무사와 상담을 통하여 휴업 중 세금 정리와 재개업을 한 후 필요한 신고 사항을 명확하게 정리하며 진행을 하시면 실수를 줄여보실 수 있습니다
- 사업을 재개하신 후 회계 처리 및 세금 문제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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