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마그네슘 효능에 대해서 

우리가 마그네슘이 부족한 이유

  1. 농산물에 마그네슘이 너무 없다.

  2. 정제된 곡식이 우리의 주식이다.

  3. 별로 먹지도 않는데 줄줄이 빼낸다

  4. 외부 스트레스를 해독만 해도 많이 쓰인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우리는 마그네슘이 부족합니다.

항상 이유없이 매일 아프거나, 외부로부터 받는 스트레스를 해독할 능력이 부족하게 느껴진다면 

마그네슘이 부족하기 떄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마그네슘의 효능 5가지를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 효능 4가지

마그네슘은 우리몸에서 굉장히 많은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면 굉장히 많은 문제가 생깁니다.

우리는 환경적으로 마그네슘 결핍일 가능성이 굉장히 높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수시로 이 마그네슘 결핍과 관련되서 발생하는 증상들을 겪으며 살아갑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마그네슘의 효능과 마그네슘이 결핍됐을 때 우리몸에서 어떤 증상으로 발현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은 혈압, 심신안정진정을 줍니다.

마그네슘은 심장에서 굉장히 많이 쓰이는데 칼슘과 조화되서 쓰입니다.

우리는 대부분 칼슘에 많이 노출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마그네슘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적정비율로 칼슘과 마그네슘이 우리몸에 있으면 가장 좋은데 보통은 마그네슘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칼슘 과잉 상태로 있다는 것입니다.

 

칼슘은 심장을 그리고 우리몸의 다른 많은 근육들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근데 마그네슘결핍은 곧 상대적인 칼슘 과잉 상태이니까 우리 몸의 근육 전반이, 이완은 안되고 수축만 계속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몸이 매 순간 긴장 타게되고, 심장은 빨리 강하게 뛰게 됩니다.

 

 

이게 고혈압, 빈맥으로 우리 몸에서 발현됩니다.

가장 많이 팔리는 고혈압 약중에, 칼슘을 작용 못하게 하는 CCB 칼슘 채널 블로커라고 있습니다.

마그네슘이 마일드 하게 이런 칼슘 채널 블로커가 고혈압 약의 작용을 합니다.

 

또 하나 고혈압이나 빈맥 그리고 협심증 등에 쓰이는 약이 베타블로커인데

마찬가지로 마그네슘은, 마일드하게 베타블로커의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혈압 뿐만 아니라, 빠른 맥박도 가라앉혀줄 수 있습니다.

 

또 마그네슘은 혈관세포에 작용해서 혈관 평활근을 확장시켜줍니다.

이건 곧, 혈관 구멍을 넓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이 떄문에, 자연스럽게 혈액순환이 개선되는 것입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세포속의 칼슘이나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우리 몸에서 빠져나가야 하는 있어서 불필요한 고삼투성 체액을 밖으로 내보내주는 역할도 합니다.

 

그래서 붓기를 빼주고 혈액순환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또 마그네슘은 돌연사를 예방하는데 가장 중요한 물질이기도 합니다. 

이런 심혈관계의 안정이 돌연사와 관련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거든요, 그래서 이 마그네슘 결핍을 대표적인 돌연사의 원인이라고 꼽기도 합니다.


마그네슘은 근육 경련, 통증, 피로를 없애줍니다.

운동근육도 마찬가지 칼슘은 근육을 수축시키는 역할을 하고 마그네슘은 운동근육을 이완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흥분 과잉으로 과하게 근육이 수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운동신경 말단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분비를 감소시키고 아세틸콜린의 분해를 촉진시켜서 신경을 안정시키고 근육긴장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몸에서 마그네슘이 결핍되면 증상으로 발현되는 것이 쥐가 난다던가, 손발이 저린다던가, 다리나 어깨가 뭉친다던가, 가장 많이 알려진 마그네슘 결핍증 눈가 떨림 등의 경련증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이렇게 근육이완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경련성으로 나타나는 증상들을 완하시켜줄 수 있고 근육을 이완시켜줘서 우리 몸이 피로물질을 만들지 않게 하고 잘 씻어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마그네슘은, 근육 경련을 없애주고, 피로를 없애줍니다. 즉, 편두통을 가라앉혀 줍니다. 

우리는 살다가 갑자기 두통이 잦거나 머리가 무거운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도 마그네슘이 괜찮은 치료제가 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소화기관더욱 건강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은 계속 똑같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의 조화가 무너지면 칼슘유발성 경련같은게 많이 생기는 것입니다.

경련성으로 생길 수 있는 증상중 하나가 경련성 위장장애 즉, 위경련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위경련은 배가 배배 꼬이는 것입니다.

보통 체했을 때 같이 많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자주 체하시는 분들은, 마그네슘이 이런 증상을 완하시켜줄 수 있습니다.

 

또 마그네슘은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이거 때문에 가슴이 타는듯한 느낌을 주는 식도염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또한,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고 있는데 이거는 흔히말해 급똥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갑자기 아랫배가 엄청나게 아프고 배를 쿡쿡 찌르면서 설사가 나오려고 하는 증상입니다.

 

마그네슘은 이러한 경련성 자극이 잘 안생기도록 도와주는 성분이기 때문에 이렇게 급격히 똥이 마려운걸 억제해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보통 먹는 산화마그네슘은 5% 정도가 흡수되고, 나머지 95%는 장을 통해 배설됩니다.

배설되는 와중에, 우리 몸의 수분을 끌어와서 우리가 원래 싸던 똥보다, 물똥을 만들거나 설사를 유발시킬수도 있습니다.

 

그러니깐, 장에 똥을 싸라는 자극을 줄여주는데 변을 묽게 만들어준다는 것입니다.

마그네슘은 이렇게 장에서 진경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통도 완화시켜줄 수 있다는 건 보너스 정보입니다.


마그네슘은 정신적 안정감을 줍니다.

우리몸에 안정을 주고 평화를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들이 있는데 GABA, 세로토닌 같은 것들입니다.

마그네슘은 이러한 안정감을 주는 뇌신경전달 물질의 합성을 돕는 역할을 하고, 반대작용을 하는 글루타메이트 같은 것들은 억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연히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이런 안정감을 주는 신경전달물질이 없어지니까 우리의 정신적 안정과 평화가 깨질 수 있습니다.

기분이 들쭉날쭉해지고, 난폭하거나 사나워질 떄가 생기고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고 갑자기 멍하거나 우울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몸에 마그네슘을 충분히 공급해주면 마음에 안정감을 찾을 수 있고 상대적으로 평화로운 마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마그네슘은 안정감을 주는 신경전달물질 공급에 필요하기 때문에 불면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마그네슘을 섭취함으로써 불면증을 완하시켜 줄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그네슘이 뇌에서 이런 신경전달물질들의 공급 뿐만아니라 궁극적으로 뇌세포를 보호해 준다라는 연구 그리고, 알츠하이머의 원인자중 하나인 아밀로이드 베타를 줄여준다는 연구 들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그네슘은 우리 마음의 건강 뿐만 아니라 뇌 그 자체의 건강을 위해 필수적으로 섭취해야되는 물질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