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광랜vs기가

광랜이나 기가인터넷 둘 중 하나를 사용하던 중 약정이 끝나 변경하고 싶어 알아보던 중 둘의 차이가 어느정도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들려오는 소문으로는 광랜과 기가인터넷은 멀티게임할 때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하는데 사실일까요? 만약 차이가 있다면 어느정도일까요?

 

 

광랜 기가인터넷 차이

 

약정이 끝나거나, 사무실 이전 및 이사를 가게된다면 구조적인 환경이 달라지게 되어 인터넷 랜선을 다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수입니다.

 

이런 경우 기존에 쓰던 것을 다시 사용해야하는지, 아니면 다른 인터넷으로 변경해야하는지 고민이 참 많으실텐데요. 오늘은 이 고민을 털어드리고자 글을 작성해보겠습니다.

 

정말 멀티게임에서 차이날까?

기가인터넷

멀티게임은 1m만 된다고 하더라도 진행하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단지 다운로드 속도가 빨라질 뿐이죠.

 

그래서 사람들이 다들 핑을 많이 본다고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평균 스위치로 핸드폰 데터링하니 1M 조금 안되는 900k정도 나옵니다. 하지만 오버워치 멀티하는데에는 무리없이 잘 됩니다.

 

즉, 멀티게임에서는 광랜과 기가 차이는 크게 없다는 뜻이지만 사람마다 체감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도 다운로드 속도 때문에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싶으신 분들이 있을겁니다.

 

 

요즘은 기가 막히는 속도 500M 기가인터넷을 월 9,330원에 이용할 수 있는곳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속도차이가 많이 날까?

 

현재 유플러스 광랜 사용중인데, 다른데로 변경하려고 알아보던 중 돈을 더 주고서라도 기가인터넷을 사용해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광랜을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중이분들 해결해드리겠습니다.

 

확실히 토렌트를 쓰는거라면 큰 효과가 없습니다. 대용량 다운받을 땐 차이가 나지만 그 외에는 크게 체감이 안 됩니다.

 

본인은 다운로드속도가 중요하다 하는분들은 기가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지만, 다운로드속도 보다는 속도가 중요하다 하시는 분들은 큰 효과를 볼 수 없을겁니다.

 

즉, 다운로드, 업로드 동일 속도망이면 그리 차이는 없을것이고 비대칭의 경우 핑값 약간 낮아지고 업로드 10mbps 나오는거 대략 25~30으로 올라 업로드 할 때 전체적으로 다운속도까지 영향주는것이 조금 더 수월해 지죠.

 

어쨋든 업로드 다운로드 비대칭 회선 경우 몇천원 차이의 돈값은 제대로 하죠.

 

하지만 기가인터넷 속도제한을 푸는 방법은 있죠. 본인이 기가인터넷을 사용중이거나, 사용예정이라면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1.12.29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LG 기가인터넷 속도제한 풀기 (데이터 속도) 해제

 

실제사

 

▶실제사례 더 보러가기

 

1.다운로드 속도 무시 못한다.

 

 

하지만 실제 사례로 1GB쓰는 사람이 하는말로는 다운로드 속도 무시 못한다고는 합니다. 500메가랑 차이가 많이나죠.

 

2.큰 차이 느끼긴 어렵다.

 

어떤 멀티게임을 하는지는 모르겠지만 확실히 다운로드 속도는 차이가 나긴합니다.
다만, FPS같은 경우는 방장 서버에 따라 패킷이나 핑이 좌우되기 때문 일반 500메가랑은 큰 차이 느끼긴 어렵다고 봅니다.

 

만약 본인이 다운로드 속도가 답답해 죽겠다 하시는분이면 변경하는 것이 좋겠지만 그게 아니라면 큰 효과를 보긴 어렵다고 보여집니다.

 

3.핑 손실율이 중요하다.

 

속도보다는 핑 손술율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컴으로 접속해 핑 테스트 해보고 결정하는 것이 가장 나을 듯 하죠.

참고로 저는 100메가를 쓰는데 전혀 지장없이 잘 사용하고 있는 중이죠.

 

기가인터넷 선택 시

광랜인터넷

본인은 기가인터넷으로 변경하고 싶다 하시는 분들은 고려해야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1. 기가망 지원여부

 

집 까지 기가인터넷이 들어올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죠. 기가인터넷은 이미 상용화 되어 정식 서비스를 하고 있다지만 아직 모든 지역에서 기가인터넷 서비스가 가능한 것은 아니죠.

 

그래도 지금은 각 통신사 중 하나씩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가능하다지만 혹여나 모르는 일이기때문에 기가망이 지원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2. 유무선 공유기

 

유무선 공유기도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공유기여야지만 기가인터넷의 속도를 제대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본인의 공유기 스펙이 좋지 않다면야 가정용 공유기를 거쳐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연결하면 된다지만 아무리 컴퓨터 랜카드가 기가인터넷을 받쳐줘도 기가인터넷의 효율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죠.

 

이 이외에도 랜케이블, 랜카드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은 몇 가지 있으니 만약 본인이 기가인터넷으로 변경할거면 잘 알아보시고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요즘에는 지속적인 망투자를 통해 단족주택까지 문제없는 헬로 기가인터넷도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광랜 기가인터넷 차이 후기

 

지금까지 광랜 기가인터넷 차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사실상 큰 체감은 못할것으로 보여지죠. 인터넷 속도가 높다고해서 웹페이지가 더 빨리 열리는 것도 아니며, 동영상이나 게임을 이용한다고 하더라도 막 "우와~ 대박이다" 할 정도의 체감은 하지 못할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수치상 차이가 있어 좀 더 빠른 부분은 있겠지만은 그걸 체감할 정도는 아니라고 하는거니 오해하지마시길 바라며, 참고용으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2022.02.05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500메가 인터넷 속도 안나오는 이유가 이거라고? 해결방법 알아보기

 

500메가 인터넷 속도 안나오는 이유가 이거라고? 해결방법 알아보기

보통 500메가 인터넷이라면 500은 힘들더라도 300~410정도는 나올텐데 500메가로 바꿨음에도 속도가 300~410이 아닌 100~120 정도로 밖에 안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꾼 지 하루 됐으면 아직 적용이 안

shine53.tistory.com

2022.02.04 - [잘 모르는 사실/경제] - 삼성화재 실비보험 청구서류 이렇게나 많다고? 방법도 알아보자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