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장례지도사 연봉 어떻게될까

 

많이들 장례지도사 연봉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장례지도사란 장례시 필요한 설비와 기구들을 구해주거나 파는 일을하고있으며, 시체의 옷을 입혀주는 염습과, 묘자리를 봐주고 시체를 운반해주는 일을 대신해줍니다.

 

이러한 장례지도사는 다양한 일자리를 진출할 수 있어 많은사람들에게 인기있는 직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1) 전문장례식장

2) 장의 종합 서비스업체

3) 장례식장

4) 화장 시설

5) 상조회사

 

위와같은 업체들로 진출을 할 수 잇으며, 이 직업에 관심이 있는분들이라면 연봉을 알아보기전에 먼저 자격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증에 대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증

 

자격증이 발급되는 기관으로는 시/도에서 신고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만 19세 이상인 자면 누구든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에 신청을 하신 후 이수를 하게된다면 수료자 명단에 따라 통보가 나오게됩니다.

 

=시/도에 위치한 기관에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교부신청하면 됩니다.

 

장례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어떻게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12년부터 장례지도사 자격증이 국가자격증으로 추가가 되어 장례지도사 자격증 취득 시 필수요건

직업훈련소를 나오거나, 관련 대학교를 나오면되는데 관련대학교에는 어떤 학교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대전보건대

2) 창원문성대

3) 을지대학교

4) 부산과학기술대

 

등등 이 존재하고있으며 직업훈련소는 만 19세 이상이라면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하나 약 100만원 정도의 교육비가 필요하게됩니다.

 

장례지도사 취업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장례지도사는 여러 업체에서 취직을 할 수 있지만 대부분 상조회사나 장례식장에서 취직을 하게됩니다.

 

시립병원 장례식장, 국/공립, 대학병원 같은 경우에는 장례관련 대학을 나온사람들을 먼저 우선시 채용을 시키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장례지도사들은 직업 훈련소를 통하여 자격을 취득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장례지도사 학습과정

 

표준 학습과정에는 총 300시간을 수료한 자를 말하고있으며, 관련학과 대학을 나온사람이라면 총 50시간 이상 교육을 수료시에만 이수가 가능합니다.

 

크게 학습은 실습과 이론, 실기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학습과정에 대해서 아래를 통하여 상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과 질병, 예방대책, 수시 및 염습, 발인 및 운구, 장례의 의미와 기능, 상장의례의 실제, 유촉자문, 장례식장 실무, 관리실 및 장비기구, 시신의 위생관리, 장사관련 법규

 

장례지도사 직업으로 진출을 하려면 죽은자의 몸을 다루는 일이다보니 전문지식을 요구하게되며, 침착함이 필요하게됩니다.

 

추가적으로 불행을 당한 유가족의 일을 도와주는 직업이니 스트레스와 인내력 또는 강인한 체력이 요구가된다는걸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장례지도사 연봉

 

 

연봉은 어디에 취업을 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긴하지만 평균적인 연봉에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초봉

 

=약 2000만원~ 2500만원

 

월급으로 치면 150~180만원에 추가적으로 인센티브 20~4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득 초봉만 듣게된다면 고작 이정도? 라고 생각할 수 있게지만 직급이 올라갈수록 연봉은 크게 올라갑니다.

과장급

 

=3000만원~3500만원

 

부장급

 

=3500~4500만원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있다는것을 생각하면 상당히 월급을 많이받는편에 속합니다.

 

상조회사에 취업시에는 개인사업자로서 자신이 행사를 진행한 경우에만 수익일 발생하는구조입니다.

3년차 이전 월급과 인센 포함

 

=2500~3000만원

 

3년차 이후 상조팀장일 경우

 

=6000~6500만원

 

즉, 하는만큼 벌어가는 구조인데, 일반 장례식장에 비해 업무강도가 쌔고, 쉬는날이 적다는 단점이있지만 어떻게보면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정리를 하자면 장례식장 고연봉은 일반 장례식장보다는 상조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장례지도사 현실

현재 장례지도사의 현실은 취업의 어려움으로 대학을 졸업한 20대 초중반부터 재취업하기를 노리고있는 30~40대까지 많은사람들이 장례지도사에 몰리고있는 추세입니다.

 

이로인해 과잉공급이되어 장례지도사의 근무여건과 연봉이 떨어지고있는 추세라고합니다.

 

또한 시체를 보고 공포감이나 혐오감을 느끼게된다면 절대로 장례지도사를 추천드리지않습니다.

 

다시한번 자신의 성격이 장례지도사라는 직업과 맞는지 생각을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