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회초년생분들이 처음 차를 구매할 때 신차로 구매할 지 아니면 중고차로 구매할 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실제 통계에 따르자면 지난 1년 동안 온라인상의 사회초년생 첫 차에 대한 키워드는 꾸준하게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첫 차 구매 시 중고차를 고려하는 소비자층은 계속해서 많아지고 있는 추세지요.

 

 

목차

 

①중고차를 추천하는 경우는

 

②경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중고차가 더

 

③신 차의 메리트와 단점은

 

④그래서 결론이 뭔데요?

 

사회초년생-신차vs중고차-썸네일

 

 

중고차를 추천하는 경우

 

 

"사회초년생 중고차 첫 차 추천하는 경우에는 어떤 경우에요?"

 

 

중고차는 추천하는 사람들의 대부분 공통점은 다음과 같아요.

 

경제적으로 부담이 완화된다

 

아시다시피 중고차는 상대적으로 신차 대비 구매 예산을 많이 절약해보실 수 있어요.

 

신차로는 4~5천만 원 정도 하던 차량도 중고차 시장에서는 2천만 원 이하의 차량으로도 만날 수 있죠.

 

 

신차는 아무래도 가격 부담이 높다 보니 대부분 할부로 나누어서 사게 됩니다.

 

장기간 높은 할부금을 갚아야하는데, 할부 금리도 들어가다 보니 차량 원가보다 더 비싸게 주고 사게 되는거죠.

 

운전 경험 쌓기 적합하다

 

사회초년생이라면 아무래도 차량 운전 경험이 적을거라고 생각을 해요.

 

운전 경험이 많은 사람들도 사고가 나는데, 경험이 적은 사람은 작은 사고나 실수는 불가피하다 볼 수 있죠.

 

만약 신차를 구매했는데 사고가 나면 굉장히 심리적으로 부담될 수 있지만, 중고차는 이미 중고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보다 더 안정을 취할 수 있겠죠.

 

따라서 운전 경험이 부족하신 분들은 신 차 보다는 중고차가 적합하다고 생각을 해요.

 

경차를 구매하는 경우에는 중고차가 더

 

 

"저는 경차를 구매할건데 신차가 좋을까요 아니면 중고차가 좋을까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경차를 구매하시는 거라면 신 차 보다는 중고차가 더 이득이라고 생각을 해요.

 

중고차에 경차라 많은 이유는 되게 다양한데 그 중 대표적으로 경차는 감가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경차는 중고가 시장에 많이 풀리기 때문에 다른 차량에 비해 물량 과다로 가격이 금방 저렴해지기 때문이에요.

 

잘 알아보쇠면 신차 보증 A/S까지 남아 있음에도 값은 새 차 대비 3분의 1 가량 감가가 된 가격으로 만날 기회도 있습니다.

 

신 차의 메리트와 단점은

 

신 차의 가장 큰 메리트는 아무래도 본인이 원하는 걸로 알아볼 수 있다는 것이겠죠?

 

이 말고도 새거라는 감성적인 만족과 풀체인지가 된 신형을 제일 먼저 체험을 할 수 있다는 큰 메리트가 있어요.

 

하지만..

 

중고차에 비해 비싸고, 감가가 생각보다 훅.. 떨어지게 됩니다.

 

첫 차라면 비교해 볼 차량도 마땅치 않아 지금 보이는 차가 어떤 기능이 좋은지 알지 못한채 감가만 떨어지는 것 같죠.

 

실제로 제 지인 중 국산 대배기량 대형세단을 자차로 보유했는데 출고후 2년만에 거의 차값의 절반이 감가되어 속상했다고 해요.

 

그래서 결론이 뭔데요?

 

 

"아니 그래서 결론이 뭔데요? 결론만 말해주세요"

 

 

제가 너무 말을 빙빙 둘러서 말했죠? 결론만 말씀 드리자면,

 

개인적으로 첫 차를 구매하실 거라면 중고차가 좋다 생각을 해요. 차는 구매하는 순간부터 돈먹는 기계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첫 차를 구매한 후 사고가 발생하면 마음이 상하고 은근 높은 수리비에 유지비 부담이 생기기 마련이죠.

 

신 차를 구매하면 정비 비용이 절감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사고처리 비용보다는 비교할 수 없다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관련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