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사회초년생분들 또는 대학생분들은 대부분 원룸에 거주하고 있는데요, 원룸 계약 만료 후에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청소비입니다. 방 뺄때 즉, 퇴실할 때 집이 깨끗하지가 않아 집주인이 청소비를 요구하기도 하죠.

 

그렇기에 원룸을 알아보실 때에는 가격비교 뿐 아니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 또한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목차

 

①원룸 퇴실 청소비 문제 많이 발생한다

 

②그래서 청소비 누가 내야하나요?

 

③계약서 특약사항을 잘 보세요

 

④특약이 없는 경우에는

 

원룸방뺄때 청소비 10만원 썸네일

 

 

원룸 퇴실 청소비 문제 많이 발생한다

 

 

"원래 원룸 퇴실 혹은 방 뺼때 청소비로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나요?"

 

 

네, 원룸 뿐 아니라 일반 빌라와 아파트도 모두 동일한데요. 임대차 계약을 맺고 주택을 들어가고 나오실 때 청소비로 인한 문제가 비일비재하게 발생하죠.

 

아파트 전월세의 경우에는 보증금도 크면서 사회 경험들이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기에 보통 퇴실 청소는 계약할 때 정해집니다.

 

그에 반면 원룸은 사회초년생 혹은 대학생들이 많이 거주하고, 사회 경험이 적은 사람들이 많기에 청소비 갈등이 많이 발생하죠.

 

그래서 청소비 누가 내야하나요 ?

 

물론 입주를 할 때에도 본인이 직접 청소를 하고 들어왔는데 방 뺄때에도 청소비를 내야한다면 억울할 수 있어요.

 

 

집주인과 원만한 합의가 되지 않아 청소비를 주지 않는다면 보증금까지 받을 수 없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줘야하는 경우도 많아요.

 

하지만 법으로 본다면 다음 세입자들을 구하기 위한 청소 비용은 임대인 즉, 집주인의 의무라고 볼 수 있어요.

 

계약서 특약사항을 잘 보세요

 

 

"그럼 청소비를 요구해도 안 내도 상관 없다는 이야기네요?"

 

 

100% 그렇다는 건 아닙니다. 계약서를 잘 보셔야 하는데요, 계약서 특약에 퇴실 청소비 부담 항목이 있다면 이야기는 180도 달라지게 되죠.

 

특약사항에 따라서 임차인이 청소비를 부담해야 한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있다면 기재사항을 따르는 게 맞습니다.

 

일반적으로 계약서 특약에 임차인은 퇴실 시 청소비 10만 원을 부담한다 라는 내용이 적혀있다면 청소비를 부담해야 하죠.

 

 

 

특약이 없는 경우에는

 

만약에 청소비를 임차인이 부담해야 한다는 특약사항이 없음에도 임대인 즉, 집주인이 청소비를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청소비를 줄 의무는 없지만 간혹 보증금을 반환해주지 않겠다며 청소비를 요구하는 집주인분들도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이사시기 불일치 대출임차권 등기명령 제도를 활용해보시면 됩니다.

 

임차권 등기명령 제도는 이사를 하여도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고, 이사시기 불일치 대출은 서울 내 원룸의 경우 보증금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