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중소기업 다니시는 분들 생각보다 많은데요, 중소기업을 재직중인 사람들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혜택들을 받아보실 수 있을거에요. 그 중에서 하나가 바로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인데요. 쉽게 말하면 근로소득세를 깎아주는 제도죠.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이외에도 중소기업에 관련 된 다양한 정책들이 있습니다.

 

 

목차

 

①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정책

 

②나도 소득세 감면 받을 수 있을까

 

③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은 어떻게

 

④소득세 감면 늦게 신청해도 괜찮을까

 

 

중소기업-소득세-감면-늦게신청-썸네일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정책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은 청년, 고령자, 경력이 단절 된 여성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하면 근로소득세를 깎아주는 제도에요.

 

 

청년들이 중소기업에 취업을 할 수 있도록 장려를 하며, 중소기업이 인재를 찾는데에 도움을 주는 제도죠.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의 주요 핵심은 특정 계층의 중소기업 취업자에게 상당한 수준의 소득세를 감면해주는거에요.

 

대상에 해당되는 사람은 최대 90%까지 소득세를 감면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나도 소득세 감면 받을 수 있을까

 

  • 경력단절 여성 : 1년 이상 회사에서 근무를 하였고, 출산 및 결혼 등으로 퇴직을 하였으며, 퇴직일로부터 2~15년 이내 동종 업종 재취업 한 여성
  • 청년 : 계약서를 작성한 날을 기준으로 하여 만 15~34세 이하 (군 복무 기간만큼 기준 연령에서 상향 됨)
  • 고령자 : 계약서를 작성한 날을 기준으로 하여 만 60세 이상

 

물론 이 이외에도 감면 대상자에 해당되는 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 소득세 감면 신청은 어떻게

 

소득세를 감면 받기 위해서는 회사 그리고 근로자가 각각 신청서를 내주셔야 합니다.

 

 

세금을 자동적으로 깎아주는 게 아니라 다소 번거로울 수 있지만 한 번 하면 3~5년 동안 감면을 받아볼 수 있을겁니다.

 

만약 본인이 감면 대상이 아니라면 이번 기회에 감면 신청서를 작성해 세금을 아껴보시길 바랍니다.

 

  • 회사

근로자가 신청서를 낸 날의 다음 달 10일까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를 세무서에 제출을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근로자가 9월 8일에 신청서를 냈다면 10월 10일까지 대상 명세서를 세무서에 내야하죠.

 

  • 근로자

취업을 한 날의 다음 달 말일까지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회사에 제출을 해주셔야 합니다.

 

소득세 감면 늦게 신청해도 괜찮을까

 

취업을 한 지 꽤 되었지만 이전 감면 신청을 하지 않았다 해도 그동안 낸 세금들을 돌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취업일로부터 최대 5년까지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데요, 아직 회사를 다니시고 있다면 회사에 신청을 하시고, 회사를 나왔다면 세무서에 직접 신청을 해보시면 돼요.

 

단, 소득세 감면 혜택을 신청하는 과정에서 늦게 하면 그에 따른 불이익이 있을 수 있어요.

 

세금 감면은 일정한 기한 내 신청을 하셔야지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기에 신청을 늦게 하면 감면이 적용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관련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