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하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업을 하는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거래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거래를 증명하면 세금을 신고할 때 자료로 활용할 수 있어 세금 절세가 가능하기 때문인데요. 자료로 활용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세금계산서죠.
참고로 세금을 절세할 수 있는 방식으로는 굉장히 다양하게 있습니다.
목차
①전자세금계산서 왜 발행하는데요?
②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어떻게
③만약 발급 안 하면 어떻게 되는데요?

전자세금계산서 왜 발행하는데요?
"아니 전자세금계산서는 왜 발행하는거에요?"
저는, 다른사람들처럼 주저리 주저리 말 길게하지 않고 여러분들이 가려워하는 부분 바로 긁어드립니다.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이유는 다양한 이유들이 있어요.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이유
- 거래의 투명성을 증빙
- 수취하는 입장에서 매입세액 공제 적용
- 장부 관리
아무래도 부가가치세는 매출세액에 매입세액을 차감해 부과가 되기에 매입세액과 관련이 된 지출 증빙 서류들을 잘 준비하셔야 합니다.
증빙서류 중 대표적인 문서 중 하나가 바로 세금계산서라고 할 수 있죠.
세금계산서는 거래의 투명성을 증빙할 수 있으며, 장부 관리의 기본 문서로써 활용이 되기에 사업자와 거래를 하실 때 필수로 발급을 하셔야 합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은 어떻게
발행은 대표적으로 홈택스 혹은 손택스에서 진행이 가능해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순서
- 홈택스 접속 후 로그인 진행
- 메뉴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 건별 발급 > 내용 기입
- 사업자 정보 및 금액 입력 후 발행 날짜 입력하기
발행하는 날짜의 경우 공급 월을 조정하시면 손 쉽게 수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청구는 대금을 받기 전에, 영수는 대금을 받은 이후를 의미하기에 이 점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만약 발급 안 하며 어떻게 되는데요?
"아 귀찮아요. 그냥 발급 안 받으면 안되는거에요?"
ㅋㅋㅋ.. 이렇게 생각하시는분들 분명히 많을거라고 생각을 해요.
발급을 받아야 하는 대상임에도 발행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불이익이 적용됩니다.
특히나 가산세는 여러 가지가 중복이 되어서 부과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되도록이면 최대한 기한 내 정확하게 세금계산서를 발행해서 불이익을 방지하시는 게 좋아요.
미발급 시 불이익은 가산세로 종류별 요율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 미 전송 0.5%
- 종이 발급 혹은 지연 발급 1%
- 미발급 2%
- 공급가액 과다 기재 발급 2%
- 기재 불성실 및 타 사업장 명의 발급 1%
- 가공한 계산서 수취 3%, 위장 발급 수취 시 2%
따라, 되도록이면 기한 내 발급을 마치고 불이익이 적용되는 일 없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결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거래의 투명성을 증빙, 수취하는 입장에서 매입세액 공제 적용, 장부 관리를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발급 받아야 할 대상임에도 발급을 받지 않는 경우에는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죠.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경우 금액으로 제한을 두고 있지 않은데요, 발행의무가 있으면 금액 상관없이 강행적으로 발행을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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