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급여명세서가 필요한데 급여명세서를 회사에서 안주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라는 고민으로 제 글에 찾아오신 분들이라고 생각을 하는데요. 이때 사실 드는 생각으로는 안 주면 본인들이 손해인데 왜 직원한테 안 된다고 하는걸까요?

 

사실 급여명세서를 발급하지 않은 사업자도 많고, 본인의 월급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요.

 

 

목차

 

①급여명세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②급여명세서를 안 주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③급여명세서 미지급 신고는 어디서

 

④급여명세서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

 

급여명세서-안주는회사-썸네일

 

 

급여명세서 가볍게 여겨서는 안 됩니다

 

 

"급여명세서 이거 어차피 안 받아도 혹은 안 줘도 크게 상관없는 거 아닌가요?"

 

 

네, 아니에요. 근로기준법 교부 의무를 지키지 않는 경우에는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 되는데요.

 

급여명세서는 2022년 11월부터 근로기준법 개정으로 인해서 모든 사업장은 근로자에게 급여 명세서를 의무적 제공을 해야해요.

 

 

급여명세서는 대표적으로 월급을 계산하는 과정을 투명하게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 이외에도 연말정산과 대출을 신청하는데에 필수 서류로 활용이 되며, 세금과 공제 항목 등 명확하게 파악하는데 한 몫하죠.

 

따라서, 본인이 급여명세서를 받지 못하였다면 회사에 요청을 해 반드시 제공을 받아주시길 바랍니다.

 

급여명세서를 안 주는데 어떻게 해야할까요

 

 

"회사에서 급여명세서를 주지 않았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나요?"

 

 

음 사실 답은 간단해요. 지금이라도 당장 회사에 "급여명세서를 받지 못했는데, 보내주세요" 라고 말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달라고 했음에도 주지 않는다면 고용노동부에 급여명세서 미교부로 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신고를 하실 때에는 '기타진정서' 양식으로 작성을 하시면 돼죠.

 

급여명세서 미지급 신고는 어디서

 

 

 

 

급여명세서 미지급 신고는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서 그엽명세서 미지급 신고를 희망하는 경우에는 개인이 직접 노동청에 신고를 하시면 됩니다.

 

방문해서 접수할 수 있고 온라인으로 비대면 접수도 가능하죠. 근데 당연히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게 간단하겠죠?

 

급여명세서 미지급 신고 절차

  1.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이동
  2. 민원신청 이동
  3. 서식민원에서 기타진정 신고서 검색 및 작성

 

이를 통해 아주 간단하게 급여명세서 미지급 신고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급여명세서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사항

 

  • 공제하는 항목이 정상적으로 처리가 되었는지
  • 급여가 근로계약서와 다르게 지급이 되지 않았는지
  • 수당이 빠진다거나 덜 지급이 된 부분이 없는건지

 

따라서 급여명세서를 받아주실 때 주의해야 할 사항들이 굉장히 다양하기에 잘 숙지하며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이 이외에도 알아보면 좋은 정보글들이 있으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