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뭐, 제 글을 보러오신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주식 예수금은 주식을 거래하기 위해서 증권사 계좌에 예치가 된 금액이에요. 그냥 쉽게 말해서 투자자가 언제든 주식을 매수 할 수 있도록 준비가 된 자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돼요.

 

한 마디로, 각 금융기관에 거래에 필요한 대금을 예치한 자금이죠.

 

 

목차

 

①주식 예수금 D+2가 뭐에요?

 

②주식 예수금 출금이 가능한 시간대는

 

③예수금 출금 가능 금액은 어디까지

 

④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⑤주말에도 출금이 가능할까요?

 

주식예수금-D+2출금-가능금액-썸네일

 

 

주식 예수금 D+2가 뭐에요?

 

 

"아니 주식하는데 예수금 D+2 이렇게 적혀있는데 이게 정확히 어떤걸 의미하나요?"

 

 

주식을 처음 하시거나,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으신분들은 D+1, D+2에 대해 잘 모르실거에요.

 

  • 예수금 D+1 : 내일 출금을 할 수 있는 금액

-본인의 증권 계좌에 있는 돈이 아니어서 이체를 할 수 없지만 투자에는 이용이 가능하다.

 

  • 예수금 D+2 : 이틀 뒤에 출금을 할 수 있는 금액

이 역시 D+1과 동일하게 이체는 불가능하고 투자에는 이용이 가능하다.

 

즉, 출금이 불가능한 것 뿐이지 매도한 금액만큼 또 주식을 바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수와 매도는 가능하지만 출금은 2일 뒤 가능하다는 점만 인지하시면 이해하기 쉬울거에요.

 

주식 예수금 출금이 가능한 시간대는

 

 

 

 

주식같은 경우 출금을 할 수 있는 날짜가 정해져 있는데, 주식을 매도했다 하더라도 바로 출금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즉, 매도를 한 후 결제일에 이체가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면 되죠.

 

결제일은 영업일을 기준으로 하여 2일 뒤 날짜를 의미하는데, 만약 본인이 화요일에 매도를 하였다면 2일 뒤 목요일에 출금이 가능한거겠죠?

 

참고로, 목요일 00시가 됐다고 해서 바로 출금이 되는 게 아닌 증권사 또한 은행처럼 점검 시간이 있어 증권사마다 상이할 수 있습니다.

 

예수금 출금 가능 금액은 어디까지

 

출금 가능 금액은 예수금 중 주식 거래 수수료 등을 제외하고 실제로 본인이 출금을 할 수 있는 금액을 말합니다.

 

출금 가능 금액은 사실 계좌 화면에 출금이 가능한 금액이 별도 표시가 되고, 매도 대금 반영 여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간혹 출금가능 금액이 예수금보다 적은 이유는 거래 수수료 및 세금이 부과되었기 때문이죠.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만약 매도 대금을 바로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긴급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증권사의 매도 대금 담보 대출 서비르를 활용해보실 수 있죠.

 

매도 대금 담보 대출 서비스는 매도를 한 주식 대금을 담보로 해서 일정한 금액을 즉시 대출을 받는 방식이라고 보시면 돼요.

 

단, 이는 이자가 발생하며 대출 금리는 증권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대출 조건을 사전에 미리 알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주말에도 출금이 가능하나요?

 

"주말에도 주식 예수금 출금이 가능한가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불가능합니다.

 

영업일 기준이기 때문에 토요일, 일요일, 공휴일 다 빼고 은행이 문 여는 날만 계산하시면 됩니다.

 

즉, 금요일에 매도를 하시면 2 영업일 후에 출금이 가능하기에 화요일에 출금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죠.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