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간혹 가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곤 합니다. 은행에 1억을 넣어 놓으면 즉, 예금을 하게 되면 월에 이자가 얼마나 나오는지 말이죠.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예금을 통해서 자산을 불리기 시작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예금이죠.

 

예금은 안전성이 높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만큼 이자 수익률이 낮을 수 있죠.

 

 

목차

 

①예금 금리에 따라 다르다

 

②물가 상승률을 생각해보자

 

③예금 이외에도 다양한 금융 상품

 

④예금 시 세금도 발생하나요?

 

은행에1억 넣어놓으면 월 이자 썸네일

 

 

예금 금리에 따라 들다

 

 

 

 

본인이 현재 1억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1년 정도 소비를 하지 않으면서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면 예금을 많이들 알아봐요.

 

오늘자 기준으로 본다면 대부분의 1금융권의 예금 이율은 3.20% ~ 3.31% 사이로 형성되어 있죠.

 

에금이율

 

물론, 이러한 이율은 언제든지 변동될 수 있는 사실이지만 지금상으로는 이정도의 이율로 형성되어있다 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금계산기

 

이것을 금리 계산기로 계산을 해보면 1년 동안에 예금을 한다고 했을 때 약 279만 원 가량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 달로 나누면 달에 23만 원 가량의 이자를 받는것이겠죠?

 

물가 상승률을 생각해보자

 

 

"한 달에 23만 원의 이자가 나오는거면 괜찮은 거 아닌가요?"

 

 

네, 당연히 괜찮죠. 리스크를 앉고 가는것도 아니고 예치를 하는것만으로 23만 원의 이자가 나오는거면 괜찮습니다.

 

하지만, 현재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것 때문일지는 모르지만 매 년 물가는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현금의 가치는 나날이 낮아지고 있어요.

 

즉, 내가 가지고 있는 10만 원이 내년에 소비를 했을 때 그만큼의 가치로 활용을 할 수 없게 되는것이고,

 

본인이 보유를 하고 있는 자산은 투자라는 것을 하지 않는다면 사실상 나도 모르게 감소를 한다는 뜻이겠죠?

 

예금 이외에도 다양한 금융 상품

 

 

 

 

본인이 생각했던 것 보다 이자가 낮다고 생각이 드신다면, 다양한 금융 상품들 주식이나 펀드 등은 예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주식 및 펀드같은 경우 높은 수익률에 따른 위험도 존재하죠.

 

따라서 이러한 투자 상품을 고려하실 때에는 본인의 위험 수용 능력 그리고 투자 목표를 명확하게 하시길 바랍니다.

 

예금 시 세금도 발생하나요?

 

 

"예금해서 받는 이자에도 세금이 발생하는 건가요?"

 

 

네, 당연히 예금해서 받는 이자 또한 세금을 내야하는데요.

 

한국에서 이자소득세가 부과되기에, 예금으로 인해서 얻는 이자의 일부는 세금으로 납부를 하셔야 합니다.

 

따라 순수익을 계산하실 때 세금 부담도 고려하셔야 하죠.

 

일반적으로 이자소득세는 15.4%로, 이를 감안하고 나면 본인이 받는 이자 금액은 줄어들게 됩니다.

 

결론

 

결론은 은행에 1억 넣어 놓으면 이자는 현재 기준 3.30%로 계산하면 한 달에 23만 원 가량의 이자를 받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