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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정산을 하기 위해서 여러가지 서류들이 필요한데,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미리 낸 세금에 대한 내용을 증명하는 문서라고 보시면 됩니다. 얼마의 소득이 있었는지를 알 수 있는 것 뿐 아니라, 이를 통해서 실제로 내야 하는 세금이 얼마인지도 알아 볼 수 있죠.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온라인을 통해 간단하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목차

 

①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어디서 볼까

 

②홈택스에서 영수증 열람 및 발급

 

③회사에 요청해서 발급 받기

 

④출력 시 주의해야 할 사항

 

⑤영수증은 언제 필요한건가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썸네일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어디서 볼까

 

 

 

 

근로소득 원천징수를 볼 수 없다면 아쉽게도 이직한 회사에서 연말정산이 한 번에 처리가 되지 않으며, 세금을 얼마나 돌려받을 수 있는지 알 수 없어요.

 

그렇다 보니 되도록이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보는 편이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영수증을 보기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만 하신다면 비교적 쉽게 발급도 가능하며, 열람이 가능하죠.

 

홈택스에서는 지급명세서 등의 제출 내역을 확인하시면, 근로에 대한 임금 혹은 급여를 회사에서 지급을 할 시 세금 일부를 떼어 납부했던 흔적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홈텍스 이외에도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열람 및 발급 받을 수 있는 방식들이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영수증 열람 및 발급

 

 

 

 

단순하게 영수증을 보기만 하거나, 세무사에서 자료를 요청하는 경우에는 인쇄를 하거나, 엑셀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홈택스에서는 유료가 아닌 무료로 열람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홈택스에서 영수증 발급 받기

  1. 홈텍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2. [MY 홈택스]로 이동한 후 로그인
  3. [연말정산/지급명세서] 항목으로 넘어간 후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이동
  4. 귀속 연도 별 지급명세서 보기를 통해서 본인이 원하는 연도에 맞는 영수증 확인

 

엑셀을 통해서 한 번에 정보들을 받아도 되고, 지급명세서 보기라는 항목에서 본 후 필요한 자료들만 출력해도 됩니다.

 

크게 어려운 부분들은 없지만, 필요로 하는 자료가 무엇인지를 파악해 빼먹지 말고 정리하시는 게 중요해요.

 

회사에 요청해서 발급 받기

 

근로기준법 제 39조 사용증명서에 따르자면 사용하는 사람은 근로자가 퇴직한 후라도 업무 종류, 지위와 임금, 사용 기간 그 밖에 필요한 사항에 관한 증명서를 청구하면 증명서를 즉시 내어주어야 합니다.

 

  • 해당 증명서에는 근로자가 요구한 사항만 적어야 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 따라서 현 직장, 전 직장 관계없이 근로자가 재직을 하였던 모든 회사는 요구 시 발급을 해주어야 함
  • 홈택스 이용이 어려울 경우 회사에 직접 요청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출력시 주의해야 할 사항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개인정보를 공개하는 정도를 설정할 수 있기에 대출의 심사 혹은 임대차 계약 등 상황이나 연말정산 시 요청 사항들을 잘 살펴보셔야 합니다.

 

인쇄 기능을 통해 손 쉽게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출력할 수 있는데요.

 

혹여나 에러가 날 경우를 대비해서 PDF 파일로 저장을 하신 뒤에 절차를 이어가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영수증은 언제 필요한건가요?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은 대출을 받으실 때 가장 많이 쓰이고 있으며, 본인의 소득을 증명하는 용도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현재 내가 다니고 있는 직장에 4대보험이 적용되어 있으면 재정담당 파트에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을 요청해보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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