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살아가다 보면 예상치 못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교통사고인데요, 교통사고 중에서도 가장 어처구니 없는 후방추돌 사고를 당해 통원치료 중이라면 과연 합의금을 얼마나 받아야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후방추돌-교통사고-썸네일

일반적인 교통사고는 과실이 10%라도 있기 마련인데요, 후방추돌의 경우 가만히 서 있는 내 차를 상대방이 일방적으로 뒤에서 박은 사고이기에 100대0과실이 나오기 마련입니다.

 

이때 앞차량의 경우 무방비 상태에서 일어난 충격때문에 목이나 허리부분에 큰 고통을 느끼기 마련인데요, 이로인해 통원치료 하시는 분들이 많죠.

 

 

목차

 

①후방추돌 통원치료 합의금

②합의금 산정 내역 알아야 한다

③합의금이 조금 아쉽다면

④통원치료 도중 입원치료로 변경

⑤통원치료 시 합의금 거의 없다?

⑥충분히 치료 받고 합의 보자

⑦교통사고 합의할 때 팁

 

후방추돌 통원치료 합의금

 

도로에서 정차하던 중 상대차량에 의해 후방추돌을 당했을 때 과연 합의금 얼마정도가 가장 적당할까요?

 

사실상 합의금을 선정하기 위해선 본인의 차가 무엇이며, 수리비용이 어느정도 나왔고, 본인 몸 상태는 어떤가에 따라 합의금은 천자만별 차이나게 됩니다.

 

만약 상대방 과실 당연히 100%에 본인차가 경차였고 뒷범퍼가 아예 다 나가버려 수리비가 50~60만원 가량 나왔으며, 후방추돌 후 특별한 외상이나 골저이 없고 통증만 있어 통원치료를 한다는 가정하에 어느정도 선의 합의금이 적당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료비와 차량 수리비 외에 약 100~150만원 정도가 가장 적당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상 아실진 모르겠지만 합의금을 법으로 정해져있지 않다보니 확정적인 기준은 없습니다.

 

 

합의금 산정 내역 알아야 한다

 

①휴업 손해

 

실질적 입원 일수에 대해 손해를 배상해주는 항목

 

②상실 수익액

 

제일 금액이 큰 항목으로 사고 부상으로 노동 능력이 상실돼 발생하는 미래에 대한 손해 배상

 

③위자료

 

위자료에는 장해 위자료, 상해 위자료가 있다. 자동차 보험 약관 상 더 높은 금액으로 선택해 지급하게 됨

 

④기타 손해배상금

 

통원치료 1일당 8,000원의 금액을 산정해 지급

 

일반인이라면 정확한 손해액을 산정하기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그렇다 보니 보험사에서 지급하는 금액이 정당한지도 모르고 수령을 받고 있죠.

 

하지만 제 글을 읽어주는 형님,누님들 바보 취급 당하게 할 순 없죠.

 

합의금이 조금 아쉽다면

 

 

만약 대인담당자 혹은 보험사가 제시하는 합의금 금액을 들어보고 조금 아쉽다고 생각이 든다면 더 요구해도 무방합니다.

 

통원치료 기준으로 약 40-70만원 정도 제시할것이며 입원치료 한다면 80-150만원 사이의 합의금을 제시할것으로 보여집니다.

 

한 가지 실제사례로 통원치료로도 열심히 치료 다니면서 보험사나 대인담당자를 압학해 300만원 받아내는 사람들도 있긴 하다지만 무조건 요구한다고 다 들어주지는 않으므로 사고충격정도를 감안해 원만하게 합의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통원치료 도중 입원치료로 변경

 

매일 통원치료 하는것도 여의치 않고, 몸 상태는 더 나빠지는 것 같고 이럴 때 입원치료료 변경 할 수 있는걸까?

 

교통사고 후 입원하는 경우 따로 제한이 있는 건 아니다. 하지만 사고일로부터 1주 까지만 입원을 받고, 이 기간이 지나게 되면 입원을 받지 않는 병원들이 대부분이다.

 

물론 1주 이후에도 받아주는 병원은 있을겁니다. 병원 내규에 따라 달라지는 사안이기에 통원치료 할 상황이 안된다거나, 몸 상태가 더 나빠지는거 같다면 입원하려는 병원에 문의 하는것이 가장 정확하겠죠.

 

다음은 입원 가능한 병원은 손쉽게 찾을 수 있으며 비대면으로 진료가 가능한 병원이 있는 지 찾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실 분들은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교통사고 치료 어디서 받아야 할까?

 

통원치료 시 합의금 거의 없다?

 

간혹 통원치료만 받으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금액 (수리비, 병원비 등 빼고 순수한 위로금) 이 거의 없다고 하는데 이 말이 사실인지 궁금해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병원 통원치료 및 입원 기간이 늘어나면 합의금이 줄어든다는 보험사의 말 절대 믿지 마시길바랍니다.

또한 보험사에서 규정한 심사평가 위원회 통원치료 제한횟수도 합법적으로 횟수제한 없이 받을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차량 대물배상 역시 보험사에서 규정하는 중고차량 감가상각 적용법 이건 너무 억울하죠,

이것또한 합법적으로 본인이 원하는 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래서 모르면 당한다는 말이 괜히 나온말이 아니죠.

 

 

충분히 치료를 받고 합의 보자

 

통원의 경우 합의금이 입원에 비해서 많지는 않습니다.

 

다만, 보험사도 중요하고 나름 몇가지 상황을 고려해야 합의금을 조금이라도 더 받을 수 있죠.

치료가 더 필요한 상황이라면 충분히 치료를 받으시고 난 후 합의를 진행해주시길 바랍니다. 약관상 본인이 학생일 경우 소득이 없으면 휴업손해를 인정받기 어렵다는 것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손가락골절로 손가락을 움직이는데에 제한이 발생하였다면 후유장애평가가 가능하며, 후유장애평가는 수술한 후 6개월 뒤에 진행해주시면 될 듯 합니다.

 

교통사고 합의할 때 팁

 

①합의금을 먼저 제시하지 마세요.

 

일단 치료가 우선입니다. 합의금 생각은 나중에 하시고 치료부터 받으시길 바랍니다.

 

②보험사 직원에게 어리숙하게 행동하지 마세요.

 

보험사 직원이 환자를 어리숙하다고 느껴지는 순간 이미 게임은 졌다고 볼 수 있죠? 환자가 받을 수 있는 합의금이 깍이게됩니다.

 

절대 어리숙하게 행동하지 마시고, 당당하게 요구하고 대처하시길 바랄게요.

 

③보험사 직원의 거짓말에 속지 마세요.

 

여러분들도 알다시피 가장 대표적인 거짓말이

"퇴원하기 전에 합의봐야 합의금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가 있죠?

 

거짓말이니 치료 받을 거 다 받고 몸 괜찮아지면 그 때 합의보셔도 안 늦습니다.

 

④본인이 원하는 병원에 가세요.

 

보험사와 연계된 병원은 절대 가시면 안됩니다. 보험사에게 유리한 진단을 내려 줄 확률이 굉장히 높아요

 

⑤치료는 필수적으로 잘 받아야 한다.

 

함께 읽으면 좋은 관련글

 

◎격락손해 보상 받을 수 있다.

 

◎교통사고 병원 옮길 수 있을까

 

후방추돌 통원치료 합의금 후기

 

지금까지 후방추돌 통원치료 합의금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보통 상대가 뒤에서 박은 경우엔 상대차 100% 과실이기에 나는 책임져야 할 부분이 없죠. 그렇다보니 대부분 후방추돌이 일어나면 사람들은 합의금을 얼마나 받아야하는지 굉장히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일반적으로 150만원 미만으로 합의하고 끝내는 경우가 대반수이라는 것을 알아주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