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20대에 접어들면서 하나 둘씩 주변 지인들이 자취를 하기 시작하는데요. "아 나도 슬슬 자취를 해야 할 나인가?" 하고 자취방을 알아보실겁니다. 자취를 하지 않아도 하게되면 돈을 아끼기가 정말 쉽지 않다는 걸 알 수 있죠.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현실적인 자취 비용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목차

 

①자취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비용은

 

②한 달 생활비는 평균적으로 얼마 나오나요

 

③자취 비용을 절약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④생활비에서 많이 나가는게 뭔가요?

 

⑤공과금과 관리비는 얼마나 나오나요?

 

현실적인-자취비용-썸네일

 

 

자취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비용은

 

"자취할 때 가장 많이 발생하는 비용은 어떤건가요?"

 

아무래도 가장 많이 발생하는 비용은 월세입니다. 월세는 일반적으로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번화가가 있는곳이라면 비쌀 수 있는데요.

 

그래서 자취 월세를 알아보실 때에는 여러 매물들을 비교하며 저렴한 매물을 찾아보시는 게 중요합니다.

 

 

아실분들은 아시겠지만 같은층이나 같은 방이라고 하더라도 월세는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되도록이면 여러 방을 비교해가면서 내 예산에 알맞는 방을 알아보시는 게 좋다고 생각을 합니다.

 

한 달 생활비는 평균적으로 얼마 나오나요

 

"그럼 자취를 하면 한 달 생활비는 보통 얼마정도 발생하나요?"

 

이게 사실 여러분들이 가장 궁금해할만한 내용이라고 생각을 하는데 맞나요?

 

결론부터 말씀을 드리자면 자취를 하고 초반 1~2달 동안에는 상대적으로 돈이 많이드는 편인데요. 각종 생활용품들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정말 아껴서 사용한다고 해도 첫 달 생활비에+15만원 정도는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한 달 생활비는 1인 가구 기준으로 98만 원으로 이상적인 생활비로는 126만 원인 통계가 있습니다.

 

자취 비용을 절약하려면 어떻게 해아하나요

 

"너무 경제적으로 부담이 되는데 자취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어떤게 있나요?"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는게 자취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방식으로는 정말 다양하게 있어요.

 

가장 대표적으로는 관리비와 공과금이 포함되어 있는 매물을 찾아보는 방식인데요.

 

 

그 이외에도 역세권 대신에 외곽 매물도 비교를 해보시고 풀옵션 원룸을 알아보시면 가전가구를 살 필요가 없겠죠.

 

간추려서 이야기를 해드리자면 결국에는 입주를 하는 방식을 변경하거나, 풀옵션 및 보증금이 없는 매물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생활비에서 많이 나가는게 뭔가요?

 

"그럼 생활비에서 생각보다 많이 나가는 요소들이 뭐길래 자취 비용이 저렇게 많이 나오나요?"

 

일반적으로 자취를 하게되면 심리적으로 집이 작다보니 답답해서 나가게 되는데요. 이 때 외출비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옷을 빨아야겠죠? 집에 세탁기가 있다고 해도 건조대나 빨래방 섬유유연제, 세제 등 부가비용이 발생하게 되죠.

 

이 이외에도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는데에도 돈이 발생합니다. 음식물 쓰레기 봉투를 별도로 구매하셔야 하죠.

 

공과금과 관리비는 얼마나 나오나요?

 

사실 이거는 정확하게 말씀드릴 수 없는게요. 관리비는 건물 스타일에 따라서 천차만별이기 때문이에요.

 

일반적으로 관리비는 없거나 1~3만 원 수준인데 어떤 경우에는 5~10만 원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공과금의 경우 지역마다 다른데요. 서울이나 경기권은 전기요금과 난방비 기준이 더 높지만 지방 중소도시는 그보다 낮은 경우가 있죠.

 


관련 글

 

 

 

 

 

 


 

이외에도 알아보면 좋은 정보들은 굉장히 다양하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