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증명은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보내는 사람인 발송인이 받는 사람 수취인에게 어떤 내용들을 이행하게 하게끔 한다거나, 특정한 조치에 대해서 사전에 미리 고지를 하는 것으로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증명을 우체국을 통해서 보낼 수 있죠.
내용증명은 우체국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하게 조회 및 상대방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목차
①우체국 내용증명 어떻게 보낼까
②내용증명 작성할 때 간단한 TIP
③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는
④이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⑤내용증명 반송이 되었을 때
우체국 내용증명 어떻게 보낼까
우체국을 통해 내용증명 보내는 방식으로는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합니다.
온라인
- 우체국 홈페이지 이용하기
오프라인
- 우체국에 직접 방문하기
보내는 순서는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우체국 내용증명 보내는 절차
- 작성
- 회원 확인하기
- 신청내역 확인하기
- 결제
- 출력
- 발송
내용증명의 경우 일반 우편이 아니라 등기통상으로 취급이 되어 배달한 기록을 남기고 있습니다.
우체국을 통한 발송 비용은 등기 통상 6,540원, 익일 특급 8,540원이라는 점 인지하시길 바랍니다.
내용증명 작성할 때 간단한 TIP
내용증명은 사실 인터넷이 보급되기 전 까지만 해도 A4 용지 혹은 편지지를 통해서 작성을 해야 했습니다.
작성하는 방법은 정해져 있는것이 아니기에 본인 자유롭게 육하원칙에 알맞게 간결하게 작성을 해주시면 됩니다.
- 제목 : 반드시 내용 증명이라고 작성 할 필요없음 (내용증명 혹은 최고장, 철회서, 통고서 등)
- 내용 : 육하원칙에 따라서 간결하게 작성하기
- 정확한 발신인/수신인의 이름 및 주소 기재하기
- 서면 하단에 성명 기재를 한 후 날인
내용증명 양식 다운로드는
내용증명 양식을 다운로드 하여 작성을 하신 후에 내용증명 문서를 첨부 혹은 툴에서 직접 작성이 가능하죠.
만약 본인이 직접 작성을 하신단면 맞춤법이나 오타 없이 신중하게 작성하셔야 한다는 점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용 시 주의해야 할 사항
- 문서 파일 상. 하단 쪽 번호, 꼬리말 등 추가가 되면 파일 업로드가 불가능합니다
- [문서 첨부하기] 가능한 문서 파일 : 아래한글, 파워포인트, MS-WORD, PDF, 넥셀, 엑셀 등
- (현) 편집기 미지원 사항으로 인터넷 접수가 어려운 경우, 우체국 창구 내용증명 이용
-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편집기 사용이 어려울 수 있음
내용증명 반송이 되었을 때
우체국에서 내용증명을 보냈지만, 수취인 불명으로 반송 처리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반송 된 내용증명을 수정 할 필요 없이 다시 주소를 확인해서 보내도 되는건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기본적으로 수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내용증명의 내용 혹은 목적 등의 사유가 다르다 보니 일률적으로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수정 할 필요는 없어보이죠.
채무자 주소를 다시 재 확인해서 보내주시면 되는데요. 내용증명을 증거자료로 사용할 때도 있으니 반송된 것을 보관해두실 필요가 있어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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