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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자 및 법인으로 사업을 운영하시는 분들 중 상황이 급하거나, 필요하여 대출을 받곤 합니다. 대출을 받으면 당연히 대출 이자는 필수적으로 발생하게 되는데요, 대출 이자를 비용처리가 가능한 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대출이자는 일반적으로 원리금 상환 방식으로 지급이 되고, 원금과 이자를 함께 상환하는 방식이죠.

 

 

목차

 

①개인사업자 대출 이자 비용 처리 가능할까

 

②개인사업자 비용 처리 요건

 

③법인 대출 이자 비용 처리 가능할까

 

④개업 이전에 받은 대출도 비용처리 가능할까

 

개인사업자 및 법인 비용처리 썸네일

 

 

개인사업자 대출 이자 비용 처리 가능할까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개인사업자가 사업과 관련해 얻은 대출의 이자는 비용처리가 가능해요.

 

 

원금은 비용처리가 안되고, 이자는 비용처리가 가능하실겁니다. 매 월 분할을 해서 적용해도 되며, 연 단위로 적용해도 되죠.

 

즉, 실제로 사업 목적으로 대출을 받아 사업장의 사업을 위해 사용한 대출에 대한 이자 비용은 비용처리가 가능해요.

 

하지만 대출 이자를 비용처리 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요건을 지켜주셔야 합니다.

 

개인사업자 비용 처리 요건

 

 

"그럼 어떤 요건들을 충족해야 한다는 건데요?"

 

 

크게 4가지의 요건이 있습니다.

 

  • 사업용 자산을 초과하는 대출금 이자는 비용으로 인정 X

사업용 자산과 부채를 비교했을 시, 부채가 더 큰 경우 그 부채에 대한 이자비용은 경비처리 대상에 해당이 안 됨

 

  • 채권자가 분명해야 함

채권자가 불분명한 대출에 대한 이자는 비용으로 인정이 안 됨

 

  • 공동출자를 위한 대출이자는 비용처리 X

공동 사업자가 출자를 위해 대출을 받는 경우에는 경비인정정 대상이 아님

 

  • 사업과 관련이 되어야 함

사실 가장 대표적인 요건이겠죠? 사업과 무관한 대출은 사업과 관련 된 대출이 아니기에 비용 대상이 아님

 

법인 대출 이자 비용 처리 가능할까

 

네, 법인 또한 대출 이자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단, 개인사업자와 동일하게 사업과 관련해 사용을 한 대출 이자라면 가능하죠.

 

만약 주택담보대출인 경우 표면상 사업무관 자금으로 볼 수 있기에 추후 소명에 대비해 사용을 한 내역들을 정리 해두시는 게 좋습니다.

 

이자 비용 처리는 당해 차입금의 사용처가 사업과 관련이 있느냐가 아무래도 가장 크겠죠.

 

개업 이전에 받은 대출도 비용처리 가능할까

 

 

"그럼 개업 이전에 받은 대출도 비용처리 가능한거에요?"

 

 

말했다시피 사업과 관련이 된 대출이자 비용에 대해서만 사업상 경비로 공제가 가능해요.

 

따라 사업과 무관한 대출이자 비용이라면 개업 이후라 해도 비용 공제가 불가능해요.

 

이 이외에도 알아보면 좋은 정보글들도 있으니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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