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 아파트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으시죠? 우선 임대 아파트는 종류가 굉장히 다양해요. 장기 전세, 영구, 국민, 공공 총 4가지로 구분지을 수 있어요. 하지만 여러분들은 국민과 공공 임대만 알아가셔도 될 것 같아서 국민과 공공에 대해서만 알려 드릴거에요.
솔직히 요즘 내집마련 하는 게 쉽지는 않잖아요? 아 쉽지 않은게 아니고 거의 불가능한 수준이겠죠?
다행히도 요즘 정말 좋은 제도들이 많아서 임대 아파트를 통해서라도 내집마련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①공공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및 신청
②공공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③공공 임대 아파트 신청 방법
④국민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및 신청
⑤국민 임대 아파트 신청은 어떻게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및 신청 방법 관련 글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및 신청하는 방법 이외에도 알아 볼 좋은 내용들은 많이 있습니다.
공공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및 신청
가장 우선적으로 공공 임대 아파트 자격조건과 신청은 어떻게 해야하는지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임대 아파트는 5년에서 10년의 기간이 넘은 뒤 분양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공공 임대 아파트를 알아보지 않을까 싶은데요, 공공 임대 아파트의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될까요?
공공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공공 임대 아파트의 자격 조건은 크게 네 가지 요건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공공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 무주택자 및 모집 공고일 기준으로 해당되는 지역에 거주
- 모든 세대원이 집이 없어야 함
- 부동산은 토지와 건물을 모두 포함해서 2억 1,550만 원 넘으면 안 됨
- 자동차 같은 경우 3,496만 원 초과하면 안 됨
물론, 청약 통장은 당연히 가지고 있어야 하겠죠?
이 말고도 또 체크를 하셔야 하는게 부동산은 재산세 과세 표준액과 개별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하며 자동차는 취득한 시점으로부터 1년 당 10%를 차감한 금액으로 적용이 돼요.
공공 임대 아파트 신청 방법
공공 임대 아파트를 신청하시려면 해당 지자체 혹은 관리 기관에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물론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에서 신청도 가능합니다.
서류를 준비하고 제출하면 서류 심사를 거치게 되는데, 모집 내용에 따라 현장 방문만 하는 경우도 있으니 공고문을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신청은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하고, 모바일 LH 청약센터 어플을 통해서도 가능하며, 온라인 말고도 현장으로도 신청이 가능해요.
그렇다면 LH청약플러스에서 신청하는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순서
- LH청약플러스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 임대주택에서 청약신청으로 이동하시고 모집공고 체크
- 청약신청 공고문 확인하시고 신청
- 신청 유형 설정 및 청약 신청서 작성
- 청약신청 완료
공공 임대 아파트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
- 특별 공급 등일 경우 증빙할 수 있는 서류
- 공급신청서
- 개인정보수집 혹은 이용 제공 동의서
- 가족관계 상세 증명서
- 외국인 배우자 일 경우 외국인 등록증 사본
- 배우자의 주민등록표 등본
- 주민등록표등본 (전부표기)
물론 서류는 신청하는 지역 혹은 유형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기에 공고문을 체크하시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국민 임대 아파트 자격조건 및 신청
이제 국민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는지와 신청은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국민은 최장 30년 동안 가능하며 주변의 시세와 비교를 해 보았을 대 10%에서 80% 정도 싼 가격에 거주를 할 수 있답니다.
그렇다면 국민 임대 아파트를 입주하기 위한 자격 조건은 어떻게 되는걸까요?
국민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
모집 공고일 현재 세대 구성원 전원이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고, 국민임대 주택 소득 혹은 자산 보유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이여야 합니다.
이 말고도 미성년자는 공급을 신청할 수 없지만 3개에 어느 하나라도 해당하는 경우 미성년자도 공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직계존속의 사망과 실종선고, 행방불명 등으로 형제 자매를 부양해야 하는 미성년 세대주
- 부 혹은 모가 외국인인 한부모 가족으로서 미성년 자녀 (내국인) 가 세대주인 경우
- 자녀가 있는 미성년 세대주
공급 규모
가구원수별 가구당 월평균 소득 기준
자산 기준
국민 임대 아파트 신청은 어떻게
국민 임대 아파트 임대 절차
- 신청
- 서류제출 대상자 발표
- 서류 제출 대상자 서류 접수
- 소득/자산조사
- 소득/자산 소명 요청
- 소명접수 및 심사
- 당첨자 발표
국민 임대 아파트를 신청하는 건 현장이랑 인터넷으로 신청이 가능한데요, 아마 대부분 직접 현장에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으로 신청하지 않을까 싶네요.
인터넷 접수자에 한해서 서류 제출 대상자가 발표가 되는데요, 대상자는 서류를 접수하시고 진행을 하시면 됩니다.
이후에 신청자 (무주택 세대 구성원 전원 포함) 자산 자료와 소득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는데요, 개별적으로 통보가 된 사람에 한해서 자산액/소득에 대한 소명을 요청하시면 되죠.
이렇게 임대 아파트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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