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살다 보면 다양한 일들로 대출을 받게 되는데요, 대출을 받고 급한 일은 마무리 했지만 정신을 차려 보니 상환하는데에 문제가 있을 것 같아 방식을 변경하고 싶어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꽤 많더라고요.

 

 

대출을 받을 때 가장 중요한 건 상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 상환 방식은 대출을 받은 후에 이를 어떻게 갚아야 할 지에 대한 계획이라고 볼 수 있겠죠.

 

 

방식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상환 기간과 이자 부담 등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목차

 

①대출 상환 방식 변경이 가능할까요

 

②대출 청약 철회권이 있습니다

 

③상환 방식 종류는 다양합니다

 

④중도 상환 후에 재 대출

 

⑤화폐 가치가 계속해서 하락을 한다면

 

 

 

 

대출 상환 방식 변경 관련 글

 

 

 

 

 

 

 

 

 

대출 상환 방식 변경이랑 같이 읽어보면 좋은 글들도 있으니 알아보실 분들은 알아보시길 바랍니다.

 

 

 

대출 상환 방식 변경이 가능할까요

 

 

 

 

당연한 소리겠지만 대출 상환 방식 변경이라는 건 대출을 받은 후에 상환하는 조건을 변경하는 것을 뜻하고 있습니다.

 

변경하기 위해서는 금융 기관의 승인을 받아야하고 혹은 이자율 조정이나 추가 수수료가 필요하게 될 수 있죠.

 

그렇기에 되도록이면 변경을 하시기 전에 금융 전문가분들이랑 상담을 하시거나, 여러 옵션을 고려해보시는 게 좋다 보여지네요.

 

대체적으로 대출 상환 방식은 3가지 상황에서 필요하게 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이 필요한 상황

 

  • 금융 상품의 변화

 

새로운 금융 상품이 출시 된다거나 기존의 상품 조건이 변경되는 경우 유리한 상환 조건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금리 변동

 

시장 금리 변동으로 인해서 대출 금리가 변하는 경우 더 유리한 조건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소득 변화

 

대출자의 소득이 변화해서 매 달 상환 가능한 금액이 달라지는 경우 상환 계획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대출 청약 철회권이 있습니다

 

 

여러분, 대출 청약 철회권이 있다는 걸 알고 계시나요 ?

 

 

대출자가 보험사, 은행, 신용카드사, 증권사, 저축은행 등 돈을 빌린 지 14일 이내면 전화나 방문, 인터넷을 통해 대출 취소가 가능합니다.

 

 

대출 청약 철회권은 대출한 사람이 중도 상환 수수료를 내지 않아도 되고 대출 기록도 남지 않게 되는데요,

 

 

하지만 담보대출은 2억 원 이하, 신용대출은 4천만 원 이하인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하네요.

 

 

 

상환 방식 종류는 다양합니다

 

 

대출 상환 방식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 종류

 

  • 만기 일시 상환

 

대출 기간동안 이자만 지급하고, 만기 시 원금 전액을 한 번에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단기간 자금 운용에 적합하겠지만, 만기 때 큰 금액을 한 꺼번에 갚아야 한다는 부담이 있죠.

 

  •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해 매 달 일정한 금액을 상환합니다.

 

 

초기에는 이자 비중이 높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원금 상환 비중이 높아지게 됩니다.

 

  • 원금 균등 분할 상환

 

대출 원금을 일정한 기간동안 균등하게 나누어 매 달 상환하는 방식입니다.

 

 

이자는 매 월 남은 원금에 대해 계산이 되고,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이자 부담이 줄어들게 되죠.

 

 

중도 상환 후에 재 대출

 

 

 

 

대출을 받은 지 14일이 지나 대출 청약 철회권을 이용하지 못한다면 중도상환 하고 다시 필요한 만큼 재대출을 받는 것인데요,

 

 

은행마다 약관이 다를 수 있겠지만 아마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상환 방식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대출을 받을 때 항상 신중하고 꼼꼼하게 알아보고 하라는 말이 괜히 있는말이 아니죠.

 

 

따라서 상환 방식 변경이 불가능 한 경우 중도 상환하고 재대출 하는 방식을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중도 상환 후 재대출 시 고려 사항

 

  • 상환이 가능한 재정 상태인지
  • 수수료를 내더라도 상환 방법의 변경으로 더 이득인 지
  • 중도 상환 수수료가 얼마나 되는 지

 

 

 

이 이외에도 여러가지 생각해보시고 중도 상환하고 재대출 하는 게 맞는 지 이번에는 신중하게 생각을 하세요.

 

 

 

화폐 가치가 계속해서 하락을 한다면

 

 

다들 한 번쯤은 생각해 본 내용일텐데, 만약 화폐 가치가 계속해서 하락을 한다면 어떤 대출 상환 방식이 좋을까요 ?

 

 

장기적으로 화폐의 가치가 하락한다고 가정한다면 만기 일시 상환이 가장 유리하다고 보여지며,

 

 

그 다음으로는 채증식 분할 상환, 그 다음으로는 원리금 균등상환 순으로 유리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점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 있을거라 생각을 하겠습니다.

 

 

대출 상환 방식 변경이 가능한지 궁금해 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글을 마무리 짓도록 할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