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자기소개서 예시 

취업준비를 하기전에 항상 가장 힘들었던 점은 바로 자기소개서 입니다. 특히 자기소개 예시 중에 성격의 장단점을 설명하라는 예시는 80%나오는 질문인데, 이 질문에 대해서는 자기소개서 중에서 어찌보면 가장 쉬운 질문, 또는 가장 어려운 질문으로 나뉘어 집니다. 장점이야 당연히 자기성격의 좋은점, 살짝 과장해서 적으면 되지만 단점같은 경우에는 어떻게 적어야 할지 헷갈리는 경우가 되게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자기소개서 쓰기전에 항상 검색엔진에 자기소개서 예시, 자기소개서 잘쓴 예시 등 엄청많이 쳐보면서 제일 괜찮은 예시 중에 하나를 골라 저의 경험담을 간추려서 함께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결국은 그 회사에 붙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적어야 잘 적은것인지, 자기소개서 예시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기소개서 잘쓰는 팁

위에서 설명드렸다 시피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서는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키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장점란에 단순히 "친화력이 좋습니다" , "참을성이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말고 이런 성격으로 인해서 자신이 어떠한 자리까지 올랐다, 또는 어떠한 이득을 쟁취했다 이런식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끝에 좋습니다. 이런식으로만 끝난다면 보는 사람 입장에서는 당연히 진부하다 생각할 것이고 저런식으로 쓰는 사람들은 널리고 널렸는데 굳이 뽑을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끈기가 좋아서 나는 밑바닥부터 차근차근 배워가며 결국 팀장자리까지 올라가봤습니다. 이로인해 처음부터 무언갈 얻을려고만 하지말고, 무언갈 얻기위해선 그 과정속에 내가 이러한 노력했고,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해볼 수 있는 데까지 해봐야 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런식으로 적는것이 더 임펙트있고 보는사람 입장에선 “이 사람은 이러한 성격으로 인해 무언갈 깨달았구나” 하고 느낄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그렇다면 지금부터 자기소개서 예시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이대로 적으라는 소리는 아니고 자기의 경험담을 토대로 참고하여 수정하면서 적으시면 좋습니다. 주의해야할 점은 누구나 뻔한 스토리는 좋지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안좋게 볼 수도 있습니다. 남들이 겪어보지 못했던 경험이나 남들과 차별화된 일을 직무 역량으로 잘 작성하면 호감을 살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들은 자기소개서 를 몇백개나 보게 될텐데 거기서 뻔한 스토리면 그냥 넘기고 맙니다. 눈길을 사로잡을만한 경험담이 필요합니다.

뻔한 스토리의 경험담은 거의다 봉사 입니다. 해외봉사를 갔다던가, 노인분들 봉사를 했다던가 이러한 스토리는 누구에게나 있습니다. 살면서 봉사안해본 사람은 20%밖에 되지 않습니다. 자기만의 뚜렷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사람들이 흔히 많이 실수 하는 실수 중 하나는 자기소개서를 쓸 때 할말들이 없다보니 너무 과장해서 말을 하거나 말을 주저리주저리 늘어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체 어떻게 써야하는지에 대해서 예시를 함께 보도록 하겠습니다.

 

뻔한 스토리의 예시

 

 

위 사진같은 경우는 너무 뻔한 스토리입니다. 학창시절 등을 쓸때는 단순히 나열을 하는 경우가 대반수입니다. 이렇게 작성을 할 경우 보는사람 입장에선 이런 스토리는 맨날 바왔기 때문에 임펙트가 없습니다.

 

이상적인 예시

이런식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이나 또는 그 경험을 통해서 얻게된 무엇인가를 함께 적어주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안좋은 예시

자기소개서 예시 중 좋은 예시들만 보는 것보다는 안좋은 예시 를 보는것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안좋은 예시 같은경우에는 자신의 얘기는 뒤로 한채 남의 이야기를 쓰듯이 작성하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 는 자기를 소개하는 것이지 남을 소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기 떄문에 모든 문장은 자기를 소개한다는걸 가정하에 모든 문장과 소재는 자신과 관련되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남의 이야기를 쓴다는 것이 무슨 이야기일까?" 라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예시 를 가져와 봤습니다.

 


저는 엄격한 아버지인 OOO씨와 나의 뜻을 존중하고 도와주시는 어머니인 OOO씨 사이에 외동으로 태어났습니다. "평소 성실하게 행동하라" 고 말씀하시는 엄격한 아버지의 말의 따라 성실하게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에비해 나의 뜻을 존중해주는 어머니께서는 "아버지의 말만 따르지말고 너의 개성을 살려 너 하고싶은데로 살아라" 라고 저에게 말씀을 하셔 이를 교훈으로 삼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살아가려고 노력끝에 이 회사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우가 남에게 의존한 자기소개서 예시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적는분이 대반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앞에 말씀드렸다시피 자기소개서는 자기를 소개하는 것이지 아버지 어머니를 소개하는 것이 아닙니다.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사이트

독취사 같은 경우에는 200만명 회원을 보유한 큰 규모의 네이버카페입니다. 자기소개서 예시 뿐만 아니라 취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제공해주고 있으며, 취준생들은 대부분 가입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합격후기 라는 카테고리가 있는데 거기에 들어가보면 합격하신 분들이 자신이 자기소개서를 쓴 예시를 올려주는데 거기서 보고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관련글

 

오늘은 자기소개서 예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친절하게 답변중이니 많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