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방대에 있는 로스쿨에 나와도 검사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글을 작성해드리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서울에 있는 대학교가 아니면 검사가 되기 힘들다 라고 말씀하시는데 이 말이 정말일까요?

 

그럼 정말로 검사가 될 수 있는지 제일 사실적이면서 현실적인 방향으로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①지방대 로스쿨에 검사 정말 될 수 있을까

 

②지방대 로스쿨과 서울권 로스쿨 차별

 

③경쟁자들이 실제 많이 포기하는 타이밍

 

④요즘 검사도 로스쿨을 통해 임용이 될까

 

지방대-로스쿨-검사-썸네일

 

 

지방대 로스쿨에 검사 정말 될 수 있을까

 

"지방대 로스쿨에 나와도 검사가 정말로 될 수 있는건가요?"

 

지방대에 있는 로스쿨을 나왔다 해서 검사가 되지 못하는 건 아니에요.

 

지방대 로스쿨을 나오셔도 충분히 검사가 될 수 있으며, 실제로 검사가 되신분들도 꽤나 많이 있습니다.

 

 

본인의 실력이 출중하다면 지방을 나오든 서울을 나오든 충분히 검사가 되실 수 있어요.

 

아무래도 수도권보다 지방대가 학점관리가 상대적으로 쉬운데, 검사를 수도권에서만 뽑는다는 건 형평에 어긋나다고 보여질 수 있다 보니

 

지방대 로스쿨을 나왔다고 하더라도 실력만 있다면 검사가 될 수 있을거라 생각을 합니다.

 

지방대 로스쿨과 서울권 로스쿨 차별

 

"지방대 나온 로스쿨과 서울권에 있는 로스쿨 즉, SKY 로스쿨 나온 검사랑 차별이 있나요?"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나 걱정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어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음..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케바케일 수 있겠지만 차별이 있다고 하는데요.

 

차별이 없다고 하더라도 사실 시간이 지나면 차이가 발생하기는 한다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학연이라는 게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이다 보니 차이가 발생하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경쟁자들이 실제 많이 포기하는 타이밍

 

"검사를 꿈꾸시는 분들이 실제로 많이 포기하는 타이밍은 언제인가요?"

 

서울대 로스쿨 나오신 분들도 검사 임용을 하시다가 중간에 포기하시는 경우가 생각 이외로 많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이유로는 3가지가 있어요.

 

  • 로스쿨 나온 후 변호사로 빠르게 커리어 전환
  • 성적을 유지하기 위한 스트레스
  • 면접을 탈락한 후 좌절감

 

이러한 타이밍들을 알고 잘 견뎌내신다면 지방대 로스쿨 출신분들도 타이밍을 기회로 삼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 이용 재도전을 하는 사람들 중 지방대 로스쿨 출신이 서울권 로스쿨 1차 합격생보다 좋은 평가를 받는 경우도 존재해요.

 

요즘 검사도 로스쿨을 통해 임용이 될까

 

"이전에는 고시를 통해 검사도 임용이 된걸로 아는데, 요즘에는 고시 자체가 없다보니 로스쿨을 졸업해야만 검사가 될 수 있나요?"

 

판검사 등 법조계에 진출을 하시려면 로스쿨을 통해서만 가능하다고 하는데요. 뭐 아시는 이야기겠지만 사법고시는 2017년을 마지막으로 없어진 제도입니다.

 

따라서 요즘에는 로스쿨을 나온 후 국선변호사 등으로 경력을 채우시고 판검사를 선발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경력직 채용을 우선적으로 선발을 한다고 하죠.

 


관련 글

 

 

 

 

 

 


 

이외에도 알아보면 좋은 정보들은 굉장히 다양하게 있어서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을 해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