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이제는 홈스쿨로 인강이 필수가 된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홈스쿨링은 학교 대신 집에서 받는 학습이라는 뜻으로, 의지가 부족하다면 무계획으로 의미없이 시간을 보내기 아주 쉽다보니 많은 부모들은 중학생 홈스쿨링 한다고 하면 걱정부터 시작하죠.

중학생-홈스쿨링방법-썸네일

중학생 홈스쿨링은 한참 놀고싶어하는 나이이다 보니 학교가 아닌 집에서 수업을 받다보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딴 짓 하기 일쑤인데요.

 

하지만 정말 본인이 혹은 내 아이가 체계적인 계획과 시간관리를 잘 할수 있을것같다 하신다면 중학생 홈스쿨링 좋다고 생각합니다.

 

 

목차

 

①중학생 홈스쿨링 하면 고등학교

 

②중학생 홈스쿨링 방법 크게 2가지

 

③중학생 홈스쿨링 현실

 

④홈스쿨링 해서 특목고 및 과학고

 

중학생 홈스쿨링 하면 고등학교

 

간혹 홈스쿨링 하면 고등학교에 입학하지 못하는 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갈 수 있습니다. 고입 검정고시 보시고 통과하면 되는데, 난이도는 쉬우니깐 그냥 하면 통과 되실겁니다.

 

그리고나서 이제 문제가 연합고사를 보셔야 하는데, 이 연합고사는 난이도가 조금 있는편에 속합니다.

 

이걸 보셔야지만 실업계나 인문계를 고를 수 있죠.

 

중학생 홈스쿨링 방법 크게 2가지

 

 

중학생 홈스쿨링 하는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학교 선생님에게 부모님이랑 따로 시간을 내자하고 30분정도 면담을 통해 충분히 홈스쿨링 하고싶다는 의지와 이유를 말씀주세요.

 

그리고 유예신청이라는 것을 받으면 홈스쿨링을 할 수 있습니다.

 

위 절차대로 진행되어 학교 밖 청소년이 되기까지 총 3개월정도는 걸리니 중간에 하루라도 학교에 간다면 다시 3개월 시작되니 검정고시 준비 할거면 확실히 정하시고 밀고 나가셔야합니다.

 

두번째방법은 별로 권장 드리진 않는 방법인데, 학교 70일 무단결석 하시면 저절로 퇴학처리가 됩니다. 이런 경우에는 나중에 취업이나 점수에 많은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학생 홈스쿨링의 현실

 

홈스쿨링은 학교의 커리큘럼이 아닌 스스로 찾아 학습하고 계획을 세워야하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보니 스스로 학습을 해야하는데 공부하는 도중 유혹들을 이기지못하고 낮잠이나, 다른 게임등으로 시간을 버리다보니 다른 또래들에 비해 격차가 많이 발생한다거나, 포기하는 친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따라가는 커리큘럼 이외에 사교육이나 본인이 집중해야 하는 과목에만 더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홈스쿨링을 할거라면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아이를 가르쳐야 합니다.

 

 

홈스쿨링 해서 특목고 및 과학고

 

홈스쿨링 해서 특목고나 과고같은 고등학교를 들어갈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갈 수는 있지만 본인이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다르죠. 실제 제 주변 지인들중에 홈스쿨링으로 카이스트, 서울대, 연세대 간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했다시피 본인이 어떻게하느냐에 따라 다르며, 홈스쿨링을 준비하면서 스케줄이나 시간표를 짜실텐데 초반에 잘 지켜질 것 같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보통 의지가지고는 중학생인 나이에 많은 유혹들이 있는 집에서 스스로 공부한다는 거 자체부터 힘들기 때문이죠.

 

아이가 아무리 자신 있다고 하더라도 24시간을 오로지 아이 힘으로 버텨내야 하는데 이 부분이 상당히 힘들죠.

 

그렇다보니 스스로 독학하는 것이 아닌, 과외라든지 1:1 맞춤교육으로 학습하는 방식으로 많이들 하십니다.

 

관련글

 

◎초등학생 홈스쿨링 중학교 입학 알아보기

 

◎홈스쿨링 학력인정 안된다고?

 

중학생 홈스쿨링 후기

 

지금까지 중학생 홈스쿨링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인간관계 때문에 홈스쿨링을 고민중이라면 다시 한 번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인간관계는 언제나 힘들어요, 어린애들도 아닌 어른들도 힘들어하는데 미숙한 청소년들이 안 힘들리가 없겠죠. 그니깐 오로지 인간관계 때문에 홈스쿨링을 생각하는 거라면 신중하게 생각하세요.

+ Recent posts